-
-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1차 기본서 부동산학개론 -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대비 | [특별부록] 제30회 기출&해설, 필수암기 공식 & 법령집 ㅣ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기본서
이영방 지음 / 에듀윌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수험서를 고를때 주저없이 에듀윌 책을 고르는 듯 하다. 그 이유는 우선 많은 수험자들의 합격 수기들이 있어 내용이나 구성면에서 믿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내년 10월에 1, 2차 시험이 있는데, 보통은 1월부터 준비를 시작하고, 1,2차를 동차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하거나 2년에 나누어 시험을 준비하기도 한다. 나는 우선 이 시험을 처음 준비하기에 수험서를 보고 난이도를 파악하여 동차 합격을 목표로 할지 나누어서 할지 고민해 보려고 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먼저 1차 수험서인 부동산학 개론을 준비했는데 두께가 상당하다. 책을 펼쳐보면 개론임에도 상당히 많은 내용을 숙지해야함을 알 수 있다.

그래도 조금 마음이 편했던 것은 책의 부록으로 들어있는 '필수암기 공식 & 법령집' 때문인데, 그 많은 내용 중 꼭 알아야할 공식과 법령만 따로 모아 정리되어 있다. 그래서 전체 내용이 머릿속에 정리가 안될 때 여기에 있는 내용만이라도 익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본 과목 총 40문항 중 계산 문제가 8개 이상이라는데, 이 문제들을 풀려면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 공식들이니 이것만은 필수로 외워두자!

부동산학 개론은 부동산학 총론, 각론, 감정평가론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시험에 가장 많이 출제되는 부분은 부동산 각론이다. 그 중에서도 부동산 투자론이 출제 빈도가 제일 높았다. 그리고 BEST 출제 키워드는 자기자본수익률, 부동산투자의 위험과 기대수익률, 부동산 투자 분석 기법, 화폐의 시간가치 계산, 현금 흐름의 측정이다. 이렇게 10년간의 출제 빅데이터가 나와 있으니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할지 알 수 있고, 따라서 효율적으로 시험에 임할 수 있을 것 같다.

본격적으로 구성을 살펴보면 기본이론이 정리되어 있고, 그 이론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간단한 문제가 나와 있다. OX 확인 문제와 기출 예상 문제로 내용을 정리하면서 출제 유형도 확인 할 수 있으니 더욱 좋았다.

그리고 각 단원의 끝에는 빈출 지문에 대해 키워드 채워 넣기 문제가 있다. 시험을 준비할때 기출문제를 많이 풀면서 감각을 익히는 것이 좋은데, 여기서는 자주 출제되는 키워드를 암기할 수 있도록 중간중간 지속적으로 문제들이 나오니까 자연스럽게 여러번 반복하면서 감을 익힐 수 있는 것 같다.

책의 마지막에는 모의 고사가 있다. 아무리 두꺼운 책을 열심히 읽었다해도 문제를 풀어보지 않으면 나의 실력을 제대로 판단할 수 없다. 그래서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은 이렇게 모의 고사를 제공하니 시험 문제를 풀면서 과목에 대한 마지막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이 너무 두꺼워 지레 겁부터 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책의 내용이 충실해 이 책만 열심히 2-3회독을 한다면 무난하게 시험에 합격하지 않을까 한다. 이 책에서도 추천하는 것이 3회독이니, 그정도는 공부를 해야 하는 과목인 것 같다. 시험에 대한 대략적인 파악이 되었으니 이제부터 열심히 공부할 일만 남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