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실천편 -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최고의 기업 최강의 프레임워크
아마노 마사루 지음, 김윤경 옮김, OKR Japan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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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일하는 방법론에 대한 많은 기법들을 들어왔는데 OKR 방법은 처음 접한다. 이는 인텔에서 시작된 목표설정 프레임워크로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링크드인, 트위터, 드롭박스, 우버 등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이 방법을 통해 성과를 올렸다고 한다. 이제까지 제조업의 생산기법으로 간판이나 도요타의 TPS가 유행했다면 이제 시대의 흐름이 달라져 벤처와 스타트업에 적당한 기법들이 생겨나고 있는 듯 하다. IT 스타트업의 특성상 빠른 시간안에 원하는 성과를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방법이 나오게 된 것 같다.


OKR에서 O는 목표 (Objective), KR은 핵심 결과 (Key Results)를 말하는 것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프레임워크이다. 그동안 MBO, SMART, KPI 지표를 사용했었지만, 최근 OKR이 주목받는 이유는 OKR을 사용하면 성과가 반드시 나오기 때문이다. 


[OKR의 시작]
1) 목표 결정 프로세스를 확인한다 : 한가지 목표에 3~5가지의 핵심 결과 지표를 결정한다.
2) 팀의 범위를 결정한다. : 중심업무를 선택하고 그 업무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구성원으로 OKR을 시작한다.
3) 팀의 미션을 결정한다. : 미션은 팀 전원이 결정한다.
4) 마일스톤을 정한다. : 목표는 야심적으로 가슴 설레는 내용으로 한다. 즉, 능력보다 약간 더 높은 수준의  공격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3개월 단위의 목표로 정한다.
5) 모델을 작성한다. : 팀원의 지식으로 여러가지 인과 루프 도표를 작성한다. 도표가 복잡하면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적당히 간략하게 그린다.
6) 목표를 결정한다. : 어떤 지표에 주목할지 정하고 KR을 선정한다.
7) 핵심 결과 지표는 SMART로 작성한다. :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Ambitious), Relevant, Time-bound


이후 OKR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매일 반복할것, 일주일 주기로 반복할 것, 1~3개월 주기로 반복할 것을 정하여 지속하게 하고, 이를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태스크보드를 소개한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업무 프로세스를 보면 3개월안에 수행할 수 있는 목표로 빠르게 진행하도록 하는데, 그만큼 실패도 빨리 경험하고 이를 수정하여 재도전하게 함으로써,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OKR은 회사 업무뿐 아니라 나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해 나가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모든것이 빠르게 변하는 시대. 남들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제 목표설정 프레임워크도 이같이 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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