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 전 세계 학습혁명 현장을 찾아 나선 글로벌 탐사기
알렉스 비어드 지음, 신동숙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어느 책에서 북유럽의 교육 기관에 대해 읽은적이 있다. 남녀노소 연령에 관계없이 입학이 가능하고 원하는 공부는 무엇이나 할 수 있었던 곳. 서로 경쟁하며 줄세우지 않고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는 곳이었다. 편견에 따라 어찌보면 하찮다고 여겨지는 직업을 위한 학습이라도 서로 비교하지 않기에 자기가 원하면 남의 눈치보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었다. 내가 그 나라 국민이라면 인생에서 한번쯤 나의 진정한 적성을 찾기 위해 입학해 보고 싶은 학교였다. 


영국의 교사로 일하는 저자는 만약 과거의 사람이 현시대로 온다면 자동차, 핸드폰 등 너무 변해버린 환경에 눈이 휘둥그레져 적응하지 못할테지만 학교만큼은 과거에서 변한것이 없어 바로 알아볼 것이라 한다. 우리나라만 생각해도 학급당 인원수가 감소한 것 이외에 교육환경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렇다면 21세기에 맞는 교육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저자는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뉴욕, 런던, 파리, 헬싱키, 서울, 홍콩 등 세계 곳곳을 누빈다. IT분야만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에꼴42, 자연에서 창의력을 키우는 몬테소리 학교, 21세기에 필요한 기술인 창의력,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쿨21. 상상이 현실이 되도록 무엇이든 시도하고 실패를 관대하게 받아들이는 MIT 미디어랩, 품성교육 특성화 학교인 브레이크스루 마그넷 학교 등 많은 학교를 취재한다. 


그가 찾은 세계 곳곳의 교육 현장은 기존의 정체된 환경에서 벗어나 조금씩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었다. 산업화 시대처럼 정해진 답을 찾는 교육이 아닌 여러가지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도를 하며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육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반면 우리 나라는 최근 특목고 폐지가 이슈되고 있다. 이렇게 된다면 모두 같은 일반고에 다니며 같은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물론 사교육 비용의 증가와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부작용때문에 이 제안이 거론되었겠으나 교육의 다양성을 펴고 있는 세계의 흐름과는 정반대의 방향이 아닌가 한다. 이제 공부 잘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다. 과거 학생들의 꿈이 과학자, 대통령, 의사, 판사였다면 지금은 운동선수, 가수, 유튜버 등 다양해졌다. 그런데도 모두 꼭 같은 교육을 받을 필요까. 나는 오히려 특목고 뿐 아니라 더욱 다양한 교육기관이 생겨나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정한 꿈과 재능을 찾을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계에 계신 분들이 이 책으로 조금 더 넓은 세계의 교육 흐름을 보았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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