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 이 속에 있다
현영근 지음 / 비엠케이(BM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이도 조금씩 들어가고 부모님 건강도 챙겨야겠다는 생각에 건강서적을 한번씩 챙겨본다. 운동법이나 불면증, 식사법에 대한 책을 주로 봤었는데 단지 치아만에 대한 책은 이것이 처음이다. 이 책은 치과 원장님이 쓰셨는데 거의 30여년간 치과의사 생활을 하셔서인지 그만큼 다양한 사례가 담겨있다. 이 책의 환자 추천사를 보니 과잉진료를 하지 않는 양심의사이신 것 같다. 거기다 환자 치료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치료를 위해 임플란트 개발도 하여 관련 특허를 가지고 계시다니 본업에 대한 사랑과 사명감이 대단하신 듯 하다.


이 책은 성인치아, 어르신 치아, 어린이 치아로 나누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질문들에 답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을 보면 잘못된 치아관리가 만병의 근원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그동안 치주질환이 치매와 관계가 있다는 말은 많이 들었는데 이 책은 췌장암, 두경부암, 식도암 등 다양한 암과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충치균은 평소 입안에 살다가 치주 질환으로 입안에 상처가 생기면 혈관을 타고 들어가 전신에 염증을 불러 일으키고 심장까지 흘러 들어갈 수 있는데 암이 보통 이러한 염증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신준비시에도 잇몸 치료를 미리 받는 것이 좋다. 이는 잇속 세균이 태반막에 도달해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 실제 잇몸병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조산 위험이 3.5배, 저체중아를 낳을 위험이 17.5배가 높았다. 그리고 어금니는 저작기능을 하는데 이렇게 지속적으로 씹는 것이 뇌에 자극을 주고 뇌혈류 흐름을 좋게 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래서 노인들은 무설탕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을 읽다보니 치아가 우리 몸 건강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동안 잘못 알고 있던 상식들도 수정할 수 있었다. 연령에 관계없이 치아관리에 대해 궁금할때마다 한번씩 펼쳐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책으로 건강관리를 위해 부모님께 먼저 건네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 올바른 치아관리로 모두 건강 유지하시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