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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지니어스 - 남과 다른 생각을 인큐베이팅하는
피터 피스크 지음, 김혜영 옮김 / 빅북 / 2019년 7월
평점 :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있다. 3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표준화의 시대였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개인화, 다양성이 강조되는 시대이다. 우리는 그동안 학교에서 일률적이고 정형화된 표준화 교육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런 교육들은 과거에 유용했을지 몰라도 지금은 쓸모가 없다. 남들과 같은 업무와 아이디어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고, 도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의성이 화두가 되고 있고,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훈련과 교육법 등이 쏟아져 나온다. 만약 우리가 아직 어린 학생이라면 차근차근 창의성 훈련을 하면 좋겠지만, 우리에게는 그런 시간적 여유가 없다. 그래서 이 책은 더 유용하다.
이 책은 발명가, 디자이너, 그리고 문제해결이 필요한 일반인 등 창의적 생각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알아두어야 할 기술들을 소개하고 있다. 당장 창의력을 기르자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생각을 위한 스킬을 익히자는 것이다. 창의성이란것도 실은 기존의 것을 조금 바꿔보고, 뒤집어보고 , 비틀어보는 것일테니까.
이 책은 주로 디자이너나 제품을 개발하는 사람들의 싸이클에 맞게 챕터가 구성되어 있다. 아이디어 구체화 단계, 디자인 단계(창작, 실험, 시뮬레이션 등), 론칭 단계로 나뉘어 있고, 자신이 제품을 론칭하는 역할이 아닌 아이디어만 내도 된다면, 그 부분만 발췌해서 보면 된다. 이 책에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실제 적용해서 성공한 많은 기업의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다. 예를 들면, 포드사의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포드사 엔지니어들은 더 강한 브레이크가 필요한 스페이스셔틀의 엔지니어들과 대화를 했고, 결국 기존보다 성능이 더 우수한 브레이크 시스템을 개발해낸다. 나이키 러닝화의 플라이와이어 기술은 샌프란시스코 금문교의 서스펜션 공학에서 영감을 받았다. 소개된 다양한 기업들은 자신만의 제품 분야만 보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기술이 적용된 인접 시장까지 시야를 확대해 지금까지 없던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실전 적용 사례도 좋았지만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아이디어, 디자인, 론칭시 적용할 수 있는 툴킷이다. 예를 들어 아이디어 도출방법으로 우리는 쉽게 브레인스토밍을 생각한다. 하지만 그 방법외에 '미래 레이더', '트렌스 스포팅' 과 같은 몇가지 방법을 더 소개한다. 이런 방법들은 무작정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보다 더 논리적이고 실용성 있는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디자인 툴킷에서도 익숙한 TRIZ 방법 이외에 스캠퍼, QFD 등의 방법을 이야기한다.
기업의 발전은 혁신에 있다. 신기술 개발의 혁신이든, 제조 방법의 혁신이든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들이 필요하다. 맥킨지의 2,009년 조사에 따르면, 실적이 좋은 기업들은 다른 것보다 혁신에 상당한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한다. 기업이 요구하는 혁신을 위한 창의성이 없다면 우리는 언젠가 우리 자리를 위협받게 될 것이다. 우리가 비범한 창의력을 가진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스티브 잡스와 같지 않다면, 이 책에 나오는 다양한 기법들은 우리의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디어 툴킷]

[디자인 툴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