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빼앗긴 세계 - 거대 테크 기업들은 어떻게 우리의 생각을 조종하는가
프랭클린 포어 지음, 박상현.이승연 옮김 / 반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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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까지만해도 우리는 기업들을 정의하는 일은 어렵지 않았다. 엑손은 석유를 파는 회사이고,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파는 회사이며, 월마트는 여러가지 물건을 사러 가는 매장이었다. 하지만 이제 그런것이 간단하지 않다. 왜냐하면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독점기업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자동차와 핸드폰을 팔고 있고, 아마존은 TV 프로그램을 만들고, 드론을 설계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주 산업에 진출하고 있다. 페이스북, MS, 애플 또한 AI 서비스로 우리의 '개인 비서' 역할을 자청한다.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하루를 이런 독점 테크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둘러싸여 지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기업들은 사람들이 아무생각 없이 정보와 오락거리를 찾게 만드는 동시에, 사람들의 취향을 총망랑하는 리스트를 작성하고 있다.


실리콘밸리 내의 기업들의 사상은 자유지상주의 일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테크 기업들은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고, 실제로 인류를 자신들이 바라는 대로 바꾸려는 의지가 다른 어떤 기업보다도 강하다. 그들은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이고 집단적으로 존재하도록 태어났다고 믿는다. 그래서 세계를 연결하면 문제를 치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긴다. 그들은 개방형 정보를 우선시하여 지적재산권에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며, 인류가 위대한 목표를 추구하는 것을 경쟁이 방해한다는 논리로 독점을 정당화한다. 그들은 개인이 하는 행동의 선택을 자동화하려 한다. 수집한 취향정보로 어떤 뉴스를 읽을지, 어떤 물건을 살지, 어떤 길로 이동할지, 어떤 친구를 사귈지를 알고리즘을 통해 제시한다. 이로인해 인간의 삶은 편리해졌을 수 있으나, 선택의 권리와 프라이버시는 침해당했다. 


이런 시장지배 기업들은 현재의 삶을 통제하는 것 뿐 아니라, 우리 미래의 삶과 시장까지도 재편할 능력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종이 신문이 아닌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애플을 통해 기사를 접하면서 미디어는 이런 테크기업에 의존하게 되고, 그들의 알고리즘에 맞춰 쉽게 검색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기사를 작성한다. 클릭수를 올리기 위해 선정적이고 진위가 의심스러운 기사를 발행하고, 이런 거짓 정보가 퍼져 나가는 세상이 되었다. 


구글의 엔지니어는 지적재산권인 책을 불법적으로 스캔하면서 사람들이 책을 읽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AI가 읽게 하려고 책을 스캔한다는 말을 대수롭지 않게 한다. 페이스북은 알고리즘을 조정해 사용자가 무엇을 보게 될지 바꾸고, 글보다 동영상을 더 많이 퍼뜨리게 하거나, 우대하는 매체의 기사를 더 많이 노출시키는 등 세상을 보는 방법을 마음대로 뜯어고치고 있다. 심지어 수백만명의 고객을 상대로 어떤 포스트에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감정의 단어를 삭제하면서 대중의 반응을 살피는 실험을 하기도 한다. 그들은 사회심리학적 실험을 대중을 상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실리콘밸리 기업의 거대화는 피할수 없는 운명이겠지만, 이런 독점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은 필요하다. 최근 소비자들은 이런 테크기업의 동질화에 반기를 든다. 한 예로, 테크기업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낮은 가격을 거부하고, 그들이 추천하는 대량 생산된 저렴한 음식이 아닌, '농장에서 식탁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에서 재배하고 가공을 최소화한 음식을 선택한다. 또한 대량 생산된 제품이 아닌 사라질 위기에 처한 장인이 작업한 제품이 기꺼이 돈을 지불한다. 미디어계에서도 시도 가능한 일이 있다. 미디어를 광고 의존에서 풀어주고, 온라인 광고라는 야망을 줄이고 틈새 시장으로 돌아와 미디어에 대한 충성도를 회복하는 것이다. 저질의 가짜 정보가 아닌 콘텐트의 질을 향상시켜 텍스트에도 돈을 지불할 수 있도록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급속한 자동화의 시대, 인터넷이 세상의 모든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는 시대에, 그들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습관을 패턴화하려는 열망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의 일상생활과 습관은 여전히 우리의 것이다. 디지털 유토피아에 맞서 그들이 우리를 지배하는 것에서 벗어나, 어떤 것을 먹고, 구매할지, 어떤 여가와 자기계발에 시간을 들일지 스스로 선택하여, 공허한 유혹을 피하고 자신의 주체성을 장악하고자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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