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와 썸타기 - 놀랄 만큼 쉬운 ChatGPT 활용법,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한선관 외 지음 / 성안당 / 202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챗GPT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있어 질문을 하였을 때 다양한 검색 결과를 내어 주는 정도였던 것이 얼마 전인 것 같은데, 어느새인가 인간만의 고유한 분야라고 생각했던 지적 창작, 예술의 영역에서도 인간과 구분이 되지 않게, 혹은 인간보다 더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챗GPT, 챗GPT 정말 대단하네, AI가 글도 써주네 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저만 뭔가 뒤쳐진 것 같아 어떻게 할까 하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챗GPT와 관련된 서적을 읽을 기회를 제공 받아서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정독하기 전에 목차를 한 번 훑어 보았습니다.
챗GPT를 가입, 설치하는 기초부터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그대로 쭉 따라갔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는 챗GPT를 잘 활용할 수 있게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한글로 활용하는 법을 알려주어, 누구나 챗GPT에 대한 접근이 쉽도록한 저자들의 배려가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우리는 한국사람이니 영어를 잘 한다고 해도 한글로 활용한다면 더 활용도가 올라가겠네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챗GPT는 가장 최신 버전인 GPT-4를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다양한 예제와 프롬프트로 구성이 되어 있고 특히 챕터2가 마음에 듭니다. 챗GPT로 인싸 되기 내용은 우리가 실생활에 사용할만한 유용한 것들이 가득합니다.

여행 일정을 짜는 것, 사실 머리 아프고 고민되는 내용인데 챗GPT는 아마 수십초 이내로 여러 가지 코스로 짜줄 것 같습니다. SNS에 글도 대신 작성해 줄 수도 있고, 마음이 담긴 편지를 써 줄 수도 있지요. 물론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하는 수준은 아직은 아닙니다. 조사가 어색한 부분도 있고, 사실이 아닌 것을 정말 '사실스럽게' 표현한 부분도 많아, 이런 부분은 수정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챕터7은 제 업무와도 관련된 부분이 많아 주의깊게 읽었습니다. 시험지를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는 내용인데, 수준에 맞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기에 문제 자체의 오류만 제대로 검증한다면, 문제 창작의 고통을 더 이상 느끼지 않아도 될 것 같더라구요. 같이 있던 할루시네이션 칼럼도 읽어 보시면 상당히 재미있을 내용입니다. 챗GPT가 할 수 있는 것들이 얼마나 무궁무진한지 느끼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각 챕터의 끝부분마다 칼럼이 있습니다. 다양한 내용으로 읽는 재미를 주었는데, 제가 마음에 들었던 내용은 HTML에 관련된 내용과 직업의 생성과 소멸에 관련된 러다이트 운동이었습니다. 어릴 적 HTML을 붙잡고 뭔가 해보려고 했던 기억이 나기도 했고, 그렇게 붙잡고 몇 시간이고 씨름했던 것들을 챗GPT는 몇 초만에 끝을 내어버리지요. 그리고 직업 생성과 소멸. 지금 챗GPT가 나옴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또 등장하게 될지 감조차 잡히지 않습니다. 챗GPT의 등장이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여러 칼럼에 나타나 있습니다. 읽어 보면 재미있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섬칫하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직업은 괜찮은 걸까? 챗GPT가 송두리째 나의 삶을 바꾸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잠기게 만들기도 합니다. 기술의 발전에 나를 맞춰 가야 된다...라는 생각은 사실 그렇게 행복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무엇인가의 편리함을 느끼고, 거기에 익숙해져 살다가도 새로운 것이 나와 세상을 뒤흔들면 눈깜짝할 사이에 저도 따라가게 됨을 느낍니다. 윈도우와 인터넷익스플로러는 당연히 같이 사용하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그런 존재라고 생각했는데, 어느새 익스플로러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크롬이 대부분의 인터넷 활용에 이용됩니다. 크롬이 뭔지도 몰랐던 것이 불과 몇 년전인데 지금은 크롬이 없으면 불편함을 느끼지요. 챗GPT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이게 뭐지? 어떻게 쓰는 거지? 잘 모르겠어. 하다가도 순식간에 챗GPT와 모든 것을 함께 하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으로의 제 삶에서 챗GPT를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런 삶을 위해서는 이 책과 함께 챗GPT를 꼼꼼하게 공부해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봐야 될 것 같네요. 초보자에서부터 어느 정도 챗GPT를 사용해 보신 분들도, 이 책과 함께 하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