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경영과 마케팅에 빠지다 - 영화 속 주인공을 통해서 비즈니스 성공 모델을 벤치마킹하다
심상훈 지음 / 북포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영화는 2시간짜리 삶의 축소판이라고 한다. 판타지 영화라고
해도 빼놓을 수 없다. 지금은 아직 생소한 먼 우주를 날아다니고,
때로는 마법을 쓰는 세상이 배경일지라도 그속에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주인공은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시대가 바뀐다고 해도
보편적인 가치들은 삶에서든 영화에서든 여전히 빛을 발을 발한다.
[영화, 경영과 마케팅에 빠지다]는 영화에 들어 있는 가치들 중에서도
자신이 Owner의 입장이 된다면 알아야할 비지니스에 대한 많은
성공비법들을 담고 있다. 영화를 보면서 그 영화의 사랑얘기에 재미있어
하고, 음악을 즐기고, 시대배경의 지식을 얻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저자는 영화에서 비지니스 성공 모델을 발견하였다.

전체적으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고객만족'이다. 이제는 기업들의
광고에 하도 많이 들어서 이골이 날수도 있는 단어지만, 그만큼
경영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강조하는
것일 것이다.찾아오는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늘 부지런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바그다드 카페의 브렌다와 야스민. 와호장룡의
여유롭고도 지혜로운 '리무바이', 범죄의 재구성에서 아이디어 자신감으로
무장한 '최창혁' 등 고객감동, ceo마인드, 아이디어, 종업원과 고객관리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모든 이야기들이 총 7장으로 나누어 각장별로
그에 맞는 영화와 등장인물을 예로 들어 경영과 마케팅에 대한 정보들을
쉽게 이해되도록 알려 주고 있다. 설명되는 영화의 포스터와 영화의
스틸컷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리고 소단원별로 마지막에 중요한
핵심 포인트를 요약해서 알려주는 것은 창업 전문 컨설턴트인 저자의
배려란 생각이 들었다. 8년째 창업전문가로 일하는 저자는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 또는 창업을 했지만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을 숱하게
많이 보아왔을 터였다. 그런 그에게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물어봤을
질문들이 이책 한권으로 정리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것도 재미있는 영화이야기와 함께 말이다.
이책은 창업을 하기위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외적인것
뿐만 아니라 창업자의 마음과 자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마음에
든다. 아이템보다 마인드에 더 신경을 써야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마음이 다져져야만 그사람이 가진 재료로 만든 물건도 제값을 할것이다.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보면 기본서로 좋을 책이다.

-바그다드 카페편
고객을 즐겁게 만들기 위해서라면 자기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종업원이나
아니면 외부인에게 물어서라도 배워야 할것은 배워야한다. 고객만족,
고객감동 없이는 성공 비지니스는 요원하다. p39

-황후화편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독창적인 새로운 경험, 이런 가치에 도전하는
깨달음이 생긴다면 창업준비는 완벽하게 끝난것이나 마찬가지다. p57

-오!해피데이 & 코요테어글리편
중요한것은 기업이나 장사하는 가게나 팔고자 하는 것들의 핵심가치가
소비자에게 얼마나 잘 접근되느냐이다. 또한 고객과의 관계에서 얼마만큼
좁히느냐가 관건이다. p144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 미녀는 괴로워편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중에서 예의 바른 행동만큼 상대방과 교환하기
쉬운 것은 없다. 상대에게 보이면 반드시 되돌아오며 상대의 기분을
좋게한다.또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인간이라는 기분이
들도록한다. 중략.. p162

-범죄의 재구성편
훌륭한 조직은 리더의 탁월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구성원간의 다단한 팀워크를 통해 만들어진다. 개성을 무시하고
평준화시키는 방식으로는 안 된다. p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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