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리데기. 설화로만 들었던 바리데기를 황석영님의 소설로
만나게 되었다. 소설의 모티브가 되는 '바리데기'는 원래
죽은 사람의 혼령을 저세상으로 보내는 천도굿에서 구연되어
전해진 무가이다. 귀한 공주의 신분으로 태어났지만 아들을
바라던 부모의 일곱번째 딸로 태어나 버림 받았던 공주는
자기를 버린 부모의 병을 고치기 위해 먼길을 떠난다. 다른
여섯딸들이 모두 거절했던 일이였지만 바리공주는 생명수를
구하기 위해 약값으로 고된일을 9년이나 한뒤에 무장승과
결혼을 해서 일곱 아들까지 낳아준 뒤 마침내 생명수를 구해
부모님을 살리게 된다. 바리공주 이야기는 고난을 이겨내는
서사적 이야기와 효, 그리고 희생으로 인한 회생(回生)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내가 알고 있는 이런 바리공주 이야기를 떠올리며 지금을
사는 바리데기를 어떻게 그렸는지 두근거리며 책장을 넘겼다.
적어도 처음의 바리데기는 무속신화 속의 바리공주와
닮아있었다. 함경도 청진에서 일곱자매중 막내로 태어난
바리는 태어나자마자 버려졌던 아이였다. 다행이 집에서
기르던 개인 흰둥이로 인해 다시 돌아오게 되고
그뒤로 바리, 즉 버렸졌던 아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유년의 까무룩한 시절을 얼기설기 보내던
어느날 외삼촌의 탈북소식으로 가족은 뿔뿔이 흩어지게 되고
중국농가와 산속에서 고단한 삶을 이어가던 중 할머니와
현이를 잃고 아버지마저 다른 가족을 찾아나선 뒤 바리는
오롯이 혼자가 되버린다.밀항으로 영국에 오게된 바리는
자신의 영험한 능력의 발현과 시련들과 알리라는 남자와의
결혼등으로 또 다른 삶을 살게 된다.

바리데기를 쓰면서 다른 소재들 보다, 탈북과 작금의 문제적
현실을 정면으로 다뤄보고 싶었다는 작가의 말답게 북한의
기근으로 인해 시체들이 떠다니는 강과 거리의 모습을 묘사한
장면들은 읽으면서도 믿겨지지 않았다. 충격이였다.
가끔 뉴스에나 나오는 북한의 식량난 운운하는 아나운서의
멘트 몇마디에 그런가 보다 했지 이렇게 소설로 접하는
그 사실감은 소설보다 더 소설스러운 진실로 보여졌다. 실제로
바리데기의 집필을 위해 배경이 되는 조선(북한)과 중국의 국경을
몇번이나 방문했다고 하니 작가의 의도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정말 몰라서 일수도 있고 모른체 할 수도 있는 이시대를 살아가면서
접하는 많은 문제들은 그것이 나의 일차적인 관계가 아닐때는
소홀히 하기 쉽다. 생각이 쉬워지고 마음이 고단해지는 시대가
된 것 같다. 바리데기의 삶을 따라가면서 보았던 북한의 실상과
위험한 밀항.. 911테러와 이라크 전쟁 그리고 영국의 테러,
쿠바의 악명높은 관타나모 수용소등 딱딱한 뉴스와 신문지면을
채웠던, 하지만 소홀이 여겼던 이야기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이야기에 그 참상을 다시 알게되고 내 무관심이 부끄러워졌다.
이동과 조화를 보여줄려고 했다는 작가의 의도는 비교적
성공한것 같다. 다인종 다문화를 사는 시대에 아직도 금긋기를
멈추지 않는 세계는 보이지 않는 냉전과 전쟁, 차별들로 넘쳐나고
있다. 포용할 수 있는 생각의 배려와 넓은 마음이 절실한 때가
아닐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바로 아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함경도 무뚝뚝한 사투리는 정겨웠고, 현실과 비현실을 넘나드는
그 생생한 묘사와 이야기들은 너무도 쉽게 바리데기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너무 이른 나이에 삶의 생명수를 찾아야 했던 이시대의
바리데기의 그 감정의 참을성과 인내가 무속신화속의 바리공주와
닮아보였다. 바리는 버려졌지만 거기에서 다시 새로운 에너지를
갖고 태어났다. 버려짐으로 또다른 생명을 얻은 것이다. 그리고
어디서든 에너지를 만들어 간다. 삶이 계속 되는한 운명이라
하지 않아도 많은 바리들은 자신의 그 에너지를 갖고
그저 열심히 살아 갈 것이다. 책표지 속의 바리의 모습은
마지막장을 덮은 한참뒤에도 나를 바라보며 아직 해야할 말이
더 있다고 내게 말하는 것 같았다.


나는 사람이 살아 간다는 건 시간을 기다리고 견디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늘 기대보다는 못 미치지만 어쨌든 살아
있는 한 시간은 흐르고 모든 것은 지나간다.
-p223

신은 우리를 가만히 지켜보시는 게 그 본성이다. 색도 모양도
웃음도 눈물도 잠도 망각도 시작도 끝도 없지만 어느 곳에나
있다. 불행과 고통은 모두 우리가 이미 저지른 것들이 나타나는
거야 우리에게 훌륭한 인생을 살아가도록 가르치기 위해서
우여곡절이 나타나는거야 그러니 이겨내야 하고 마땅히 생의
아름다움을 누리며 살아야 한다. 그게 신이 우리에게 바라시는 거란다.
-p263

희망을 버리면 살아 있어도 죽은 거나 다름없지. 네가 바라는
생명수가 어떤 것인지 모르겠다만, 사람은 스스로를 구원하기
위해서라도 남을 위해 눈물을 흘려야 한다. 어떤 지독한 일을
겪을지라도 타인과 세상에 대한 희망을 버려서는 안된다.
-p286

 지금 벌어지고 있는 전쟁은 힘센 자의 교만과 힘없는 자의
절망이 이루어낸 지옥이다. 우리가 약하고 가진 것도 없지만
저들을 도와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세상은 좀더
나아질 거다.
-p290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낯선바람 2007-08-09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어쩜 제가 어제 읽으면서 줄친 부분과 똑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