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 - 행동경제학으로 바라본 비합리적 선택의 비밀
고석균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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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넛지? 나쁜 넛지?

'세상의 모든 넛지'를 알아야 똑똑하게 소비한다!


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

고석균 지음




 

우리는 얼마나 바른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가?

내가 필요에 의해서 소비를 하고 있는지 그것이 궁금하다.

바로 좋은 넛지 나쁜 넛지를 잘알아아야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다고한다.

그렇다면 난 그동안 얼마나 많은 넛지에 현혹당해서 소비를 했는지 알아봐야겠다.


넛지란?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 라는 뜻의 영단어로,

어떠한 장치나 상황을 통해 특정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넛지에 현혹당해서 불필요한 물건을 사게되면서 소비가 높아지게되는것이다.

그렇다면 우린 어떤 넛지에 현혹당해서 지갑을 문을 열어 소비했는지 알아보자~~


인간의 심리는 희소성에 끌림을 받는다 즉, 1시간안에만 세일해드립니다.

즉 제한 시간을 부여하게 되면 미래에 소비하는 것보다 현재 제한 시간 내에 소비하는 것에

대해 조금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게된다는 것이다.

꼭 그 시간에 그것을 구매해야만이 내가 혜택을 제대로 받았다는 느낌~~

그래서 지나가다가 그런 문구를 보면 왠지 들어가서 사야한다는 심리가 작용한다.

굳이 안사도 되지만 그 시간에 저렴하게 구입했다는 마음의 위안을 받고 득템을 했다는 생각을 갖는다.

그건 바로 부질없는 소비였음에도 말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작은 숫자보다 큰숫자에 주목한다고한다.

즉 예를 들어 A: 4천 원 / 4천 원 / 4천 원

B: 1만 원 / 1만 원 / 5천 원

두 식당의 차림표에 쓰여있는 메뉴의 가격이다. 이럴때 대부분의 사람은 어떤걸 먹을까요?

바로 A가 아니라 B라는 것이다. 왜지? 그건 바로 상대적 가격을 비교하여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심리가 작용해서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게된다고한다.

이것도 어쩜 가게의 교묘한 넛지의 한 원리인 것이다.

우린 이렇게 단순한 원리에 속아서 같은 메뉴이지만 비싼 가격을 주고 사거나 먹게된다.


특히나 요즘 편의점이나 홈쇼핑에 보면 1+1, 2+1 등등의 행사가 있는 경우가 있다.

왠지 저걸 구매하면 저렴하게 많이 구입하는 느낌이 팍팍 든다. 그래서 우린 하나 사는 것보다

많은 것을 구매하게된다. 어쩜 많이사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이익일수도있다.

하지만 정작 사가지고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버리거나 한다면 나는 쓸데없이 낭비하게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린 다양한 기업의 마게팅에 현혹되어서 우리의 주머니를 비게하는 것이다.


즉, 기업들은 인간의 심리를 아주 잘 파악하고 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그것만은 잊지말아야한다.

또한 무조건 싸다고 구매하는 습관도 버려야한다.

기업의 현란한 마케팅 넛지에 인간의 소비를 무조건 맞을 수 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정보라도 알고있다면 지나친 소비의 유혹에는 덜 넘어가지않을까 생각한다.

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의 책을 통해 내가 얼마나 많은 넛지에 현혹해되었는지 알게되었고

이제부터 현명한 소비를 위해서 노력해야겠다.




* 책들의 정원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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