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 대한민국 희망교육
경태영 지음 / 맘에드림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몇해전인가부터 학교에서 '혁신'이라는 단어를 무척 많이 접했었다.

혁신, 혁신학교~!!

그렇게 바람처럼 '혁신열풍'이 불더니 어느순간 쑤욱 들어가버려서

한때 유행이었나 싶었는데~~

<나는 혁신학교에 간다>라는 책제목을 접하고서는 궁금증이 많이 생겼다.

'혁신'이 아직도 현재 진행중인 것인지...

'혁신'으로 성공한 학교가 있는지...

 

책에는 모두 7개의 학교가 소개되어있다.

양평의 조현초등학교, 고양의 서정초등학교, 광주의 남한산초등학교, 시흥의 장곡중학교,

고양의 덕양중학교, 성남의 이우학교, 용인의 흥덕고등학교

 

그중에서 초등학교를 중점적으로 읽어보았다.

혁신학교의 공통점으로는 우선은 작은 규모의 학교라는 것.

또 대도시보다는 자연이 가까운 환경친화적 학교라는 것.

그리고 교장공모제 등으로 자유롭고 공동체적인 학교 분위기라는 것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현재의 승진제도와는 조금 다르게 선출된 관리자와 공동체적 분위기를

만들어 보려는 교사의 역할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타성에 젖어서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지 않으려는 태도보다는

도전해보고 바꾸어보려는 개혁의지가 더 강할 것 같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학교에서 아이들이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식...인성...창의...규범...

이 중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까?

내가 생각하는 정답은 '모두 가르쳐야 한다~!!'

하지만 요즘의 현실은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학사운영을 진행하는 것 같다.

학교에서도 공부, 학원에서도 공부, 집에서도 공부~!!

그렇다면 인성이나 창의, 규범은 어디서 배워야 하는걸까~!!

학교에서도 배우고, 학원에서도 배우고, 집에서도 배우고~!!

아이가 생활하는 모든 환경에서 배워야할 것 같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공부하고, 마음껏 창의력을 발산할 수 있는 공간~!!

그런 곳이 학교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고~~

나 스스로 그런 교실을 만들어야 겠다고 다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