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수학의 세계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문화 역사 16
박영수 지음, 노기동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에서 부터 배웠던 수학을 생각하면 수많은 문제들과 공식들 밖에 생각이 나질 않는다. 
수학은 나에게 학문 탐구와 호기심에 대한 즐거움의 대상이기보다 어렵고 피하고 싶은 대상이었다. 
어린 시절 수학을 배울 때 일상 생활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고 이용되는지 
실제적인 상황 속에서 재미있게 배웠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요즘 수학을 배우는 아이들을 보면 예전에 우리가 배우던 수학과는 많이 다른 것 같다. 
우리 조카 수학 책을 보면 실제 생활에서 수학적 개념을 익히고 
수학이 일상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문제를 제시하여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수학을 흥미있게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예전에 우리가 배우던 수학이 산수 중심의 수학이었다면 요즘 아이들은  실생활 중심의 수학이 아닌 가 싶다.

 이런 면에서 [지도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수학의 세계]는 숫자 및 기호의 유래,
 신비로운 수학 공식과 비율의 비밀, 수학과 문화 혹은 문명, 꼭 알아야 할 유명한 수학자들, 생활 속의 수학, 
수와 관련된 단어의 재미있는 어원에 관해 재미있고 흥미롭게 이야기해 주고 있다.

 생활속의 후학에서는 a4용지와 b4용지의 유래, 주민등록 번호,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계산 방법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해 주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린트 용지가 a4용지와 b4용지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프린트 용지를 이러한 크기로 정했을까? 
이러한 일에도 수학적 원리가 숨어있었다니...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ㅎㅎ

 수와 관련된 단어의 재미있는 어원에서는 '산통깨지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다'등의 어원에 대해 설명하였다. 

건강을 관리하는데 수학이 쓰이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16-17세기 이탈리아의 물리학자이아 의사인 산토리오는 몸무게 변화를 측정하여 건강을 체크하였다고 한다. 
요즘은 과학이 발달하여 비만 측정기가 있지만, 
간단한 공식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키-100)*0.9를 해서 나오는 값이 자신의 정상 체중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들이 많으니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