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화보 100
문화마중 그림, 이융남 감수, 주승희 엮음 / 아이즐북스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와 함께 신나는 공룡나라로~!!



 

 

아이가 자라면서 관심사도 점점 변하게 되는데요~~

다른 아이가 그러하듯 저희 아이도 공룡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아이들은 참 신기해요~!!

같은 또래 아이들은 어쩜 그렇게 행동도 비슷하고 좋아하는 것도 비슷할까요?

ㅎㅎ

그래서 마련해준 책이 바로 <공룡 100 화보>랍니다.



책이 엄청 커요~!!

도화지 정도 크기라 정말 화보의 느낌이 물씬 나요^^

큼직한 크기로 공룡을 살펴 볼 수 있어 좋더라구요~!!



책장을 넘기면 차례가 나오는데

ㄱ,ㄴ,ㄷ,ㄹ 순으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찾아보고 싶은 공룡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저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찾아보았어요.

등줄기를 따라 넓적한 판모양이 나있는 스테고사우루스~!!

꼬리 끝을 보니 뾰족하게 뿔이 나 있네요^^

초식공룡들은 대부분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뿔같은 것이 몸에 많이 달려있는 것 같아요.

스테고사우루스의 주변을 살펴보니 아마 공룡이 살던 시대의 환경을 그려놓았나봐요~!!

실제로 공룡이 어떤 환경에서 살았을지는 직접 가보지 않아 모르지만

그림으로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림 밑에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설명해주는 설명글이 나와요.

작은 박스안에 간략한 정보가 요약되어 있어요.

스테고사우루스의 분류와 식성

살던시기와 살던 지역을 알 수 있어요.

작은 지도에 북아메리카가 표시되어 있어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몸길이는 6~9m까지 자라네요.

옆에 어른과 아이 그림이 함께 나와 있어서

크기를 비교하기에 좋은 것 같아요.

실제로 스테고사우루스를 보게 된다면 엄청 크겠죠?

공룡중에는 몸길이가 40m가 넘는 공룡도 있는데 정말 어마어마할 것 같아요.



그리고 자세한 설명도 소개되어 있어요.

학명과 그 의미가 나와 있어요.

소개가 자세해서 꼭 직접 관찰해서 알아낸 것 같은 느낌이 나요^^

골판의 크기가 엄청 크네요~!! 양쪽으로 오므렸다 폈다 할 수도 있었대요~!!

이야~!! 신기한걸요^^



책의 뒷면에는 공룡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부록으로 마련되어 있어요.

공룡은 중생대에 살았던 대형 파충류로

두발로 걸어다녔으며 육지와 바다에서 살았대요.



그리고 공룡은 골반구조에 따라 도마뱀과 비슷한 용반류와

새와 비슷한 조반류로 나눌 수 있대요.



그리고 공룡은 중생대에 번성했던 동물인데 중생대는 크게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로 나눌 수 있어요.

쥐라기는 영화 '쥐라기공원'으로 귀에 익숙한 시기네요^^



시기별로 공룡의 계통이 어떻게 나누어지는지도 알 수 있어요.



중생대에 번성했던 공룡은 지금은 멸종해서 찾아볼 수 없는데요.

그 이유로 소행성 충돌, 화산폭발 등의 이유를 찾을 수 있대요.

공룡이 멸종한 까닭이 정말 뭘까요?

궁금해요~!!



멸종했다고는 하지만 우리는 공룡의 존재를 알고 있어요.

바로 화석덕분인데요.

공룡의 뼈와 알, 발자국화석이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공룡화석이 꽤 발견되고 있어요.

 

 

 

 


  준영이와 책읽기~!!


 

준영이와 함께 <공룡 100화보>책을 읽어보았어요.

책장을 넘기다 신기하거나 눈에 익은 공룡의 이름을 찾아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정도만 알려주면서 읽었어요.



준영이가 이름을 알고 있는 공룡은 티라노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정도예요~

아직 많은 공룡의 이름을 알지는 못하지만 관심은 무척 커요~!!

"엄마, 이 공룡은 꼬리에 딱딱한 것이 달려 있네."

"엄마, 이 공룡은 풀을 먹어?"

라고 궁금한 것이나 자신이 관찰한 것을 말하기도 좋아하고요^^

 

 

 

 


  휴지심으로 공룡인형 만들기~!!


 

준영이와 함께 휴지심을 이용해서 공룡인형을 만들어 보았어요.

두루마리 휴지를 다 사용하고 나면 남는 휴지심~!!

왠지 아까워서 모아놓은 것만 해도 한가득이예요^^

아이 키우면서 집안에 늘어나는 것은 언제 만들기 재료로 변할지 모를 재활용품이네요~!!

버리가 참 아까워요^^



휴지심에 붙일 공룡의 다리와 꼬리 몸통을 열심히 색칠해요.

색칠하기 어려운 부분은 제가 해주고 쓱쓱 색칠할 수 있는 부분은 준영이에게 맡겼어요.

요녀석~!! 요즘 색칠하기의 재미에 푹 빠졌답니다^^

"엄마, 나 색칠 잘해~!!"

라고 말하면서 무척 진지하게 색칠을 하네요^^



이제는 가위로 오려서 휴지심에 붙여요.

"엄마, 풀은 너무 많이 칠하면 안돼지?"

라며 쓱쓱 풀칠을 하네요~!!

"엄마, 잘 안붙여져서 화나~~ㅜㅜ"

라고 투덜거리기도 하고요^^

 



드디어 완성된 휴지심 공룡인형~!!

무지 귀여워요^^

준영이도 좋다고 뽀뽀도 해주고 같이 인형놀이도 했어요.

아빠 오시면 보여드린다고 지금은 텔레비전 옆에 고이 모셔져 있어요~!!

 

 

 

 


  손가락 공룡인형 만들기~!!


 

이번에 준영이와 함께 만든 것은 공룡 손가락 인형이예요.

인형을 손가락에 끼워서 가지고 놀면 재밌을 것 같아서 같이 만들어 보았어요.



역시나 색칠은 준영이 몫이랍니다~^^

쓱쓱 색칠해서 만든 초식공룡과 육식공룡~!!

육식공룡은 왠지 무시무시해 보이는 색으로 칠했네요~!!

전에 어떤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는데 공룡의 색은 알 수가 없대요.

그래서 책에 있는 공룡들의 모습은 다 상상해서 색칠한거라고 하더라구요.



손가락에 끼워서 "나는 초식공룡이다. 너는 무슨 공룡이냐?"

"난 널 잡아먹겠다.앙~!!"

하면서 신나게 인형놀이를 해봤어요~!!

전 인형놀이를 하다 지쳐버렸는데 준영이는 계속하자면서 자꾸 졸졸 따라다니는거예요..

한 30분은 손가락 인형을 가지고 논 것 같아요.

결국은 인형이 찢어지면서 놀이 종료....ㅜㅜ

그런데 또 만들어 달라고~~ㅎㅎ

꼭 자기가 공룡이 된 듯한 느낌이 들어서 더 재밌었나봐요.

 

 

 

 

 

 


  공룡 미니북 만들기~!!


 

공룡 미니북도 만들어보았어요.

이런 책을 만들어 주면 준영이가 좋아할 것 같아서요^^

미니북은 우리가 흔히 아는 A4종이를 8등분해서 가운데 부분을 가위로 잘라

펼쳐 눌러 접는 방법을 활용했어요~!!



역시나 열심히 색칠중인 준영이~!!

ㅎㅎ 색칠하면서 손가락 힘도 길러지고,

연필잡는 방법도 배우고, 집중력도 키우고, 색깔도 배우고~!!

1석 4조네요~ㅎㅎ

자기가 좋아하는 색으로 마음껏 색칠해보게 했어요~



드디어 완성되 공룡 미니북~!!

ㅎㅎ 멋지죠?

준영이의 뿌듯해하는 표정 보이세요?

엄청 좋아하더라구요.

이거 만들고 나서 할머니, 할아버지한테 자랑해야 한다고 어찌나 조르던지 몰라요.

잘 만든 것 칭찬받고 싶었나봐요^^

비록 작은 것이지만 아이에게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 것 같아

저도 기뻤어요~!!

 

 

 

 


  면봉찍기로 공룡 색칠하기~!!


 

마지막으로 물감놀이도 해보았어요.

면봉에 물감을 찍어서 공룡을 색칠하기~!!

색다른 놀이라 준영이도 좋아했답니다.

물감을 풀어 놓는 곳은 아이스크림을 먹고 나면 남는 플라스틱 뚜껑으로 사용해보았어요.

이 뚜껑도 은근히 요긴하게 사용되더라구요^^




햇님이나 구름 등은 미리 색연필로 색칠해두고

공룡만 면봉찍기로 꾸며보았어요.

한가지색 물감만 풀어 놓아서 물감놀이지만 번거롭지 않고요~!!

점박이 공룡이 되었네요~!!

간단하게 톡톡~^^

의외로 멋진 그림이 완성되어서 저도 놀랐어요~!!

간단한 활동이지만 결과물이 참 멋지죠?

아이도 재밌어 하고요~!!

 

 

 


  마치며~!!


 

공룡을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이라면

<공룡 100 화보>가 좋은 친구가 되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100여 종의 다양한 공룡의 그림과 함께 자세한 설명까지~!!

공룡백과사전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공룡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부모님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되어주고요^^

공룡의 세계에 풍덩~!! 빠져보셔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