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자유탐구 - 3~6학년 | 한 권으로 끝내는 교과서 한 권으로 끝내는 교과서
양일호 지음 / 아울북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한권으로 끝내는 초등과학 자유탐구~!!>


 

개정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는 자유탐구과정이 새롭게 추가되었어요.

주제를 정하고 연구하고,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과정을

아이들이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지요~~

하지만 주제선정이며 연구, 보고서작성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참 막막했어요.

그런데 고맙게도 관련된 책자가 나왔네요.



한권으로 끝내는 <초등과학 자유탐구>~!!

276개의 탐구주제가 실려 있어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첫장에는 자유탐구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소개되어 있어요.

자유탐구는 모두 5단계로 구분할 수 있어요.

1단계는 탐구문제 찾기

2단계는 탐구계획 세우기

3단계는 탐구하기

4단계는 보고서 작서하기

5단계는 탐구내용 발표하기

랍니다.



276개의 다양한 자유탐구 주제는 생명, 지구와 우주, 물질, 에너지 분야로 나뉘어져 있어요.

미모사의 잎이 오므라드는 이유 찾아보기, 우리지역에 사는 나무의 잎맥모양 알아보기,

봉숭아 꽃외에 물들일 수 있는 식물이 있는지 알아보기, 나팔꽃은 어떤 음료수를 줄때  싹이 가장 빨리 트는지 알아보기

음식물 쓰레기를 재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거품이 오랬동안 남아 있는 세제는 무엇인지 알아보기

등 재미있고 흥미로운 주제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실험주제와 함께 탐구기간, 탐구장소, 준비물, 탐구과정, 꼭 알아야할 정보 들도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실제로 탐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요.



마지막으로 보고서쓰기와 발표하는 방법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보고서에 들어갈 내용구성과 PPT자료 예시가 보기좋게 소개되어 있어요.

 

굳이 교과와 연관짓지 않더라도

집에서 아이의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하나의 프로젝트를 정해서 탐구하는 과정을 거치면 아이들에게

참 유용한 경험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과학자처럼 생각해보고, 탐구해볼 수 있는 시간을

우리 아이들에게 꼭 마련해주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