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다석을 이렇게 본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는 다석을 이렇게 본다 (반양장)
정양모 지음 / 두레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나는 다석을 이렇게 본다]라는 책을 통해 다석, 류영모 선생을 만나게 되었다. 다석 선생의 제자중에 함석헌 선생이 계신다. 사실 함석헌 선생의 [뜻으로 본 한국역사]를 읽고 그에 대한 사상에 많은 공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분의 사상적 스승이 다석이라니, 기쁘기 그지없다. 정영모 신부가 다석에 대해 새롭게 조명한 이 책은 다석에 관한 사상을 쉽게 엿볼 수 있다. 그동안 다석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는 점도 알게 되었는데, 신선하면서도 포용적인 종교관에 자뭇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다석, 류영모 선생의 사상이 현 시점에 어떤 의미가 담겨져 있을까. 

다석의 사상은 기본적으로 기독교적 종교관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지만 그의 독특한 이력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유학도 공부하고 불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어찌보면 통합적 종교관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 민족의 신앙을 잘 대변해주는 것 같기도 하다. 무엇보다 그가 갖고 있는 인간에 대한 존엄성이 눈에 띈다. 먼저, 예수와 일반 사람사이에 근본적 차이를 두지 않는다. 불교에서 불성이, 유교에서 인성이 모든 인간에 있듯이 기독교에서도 모든 인간은 영성이 있다고 한다. 다만 예수와 인간사이의 차이라면 영성의 정도 차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다석은 인간을 숭배하지 말고, 하느님을 섬기라고 과감히 말한다. 그리고 하느님과 인간은 부자유친의 마음가짐으로 서로간의 하나되는 뚜렷함을 가져라고 한다. 또한 인간이 경계할 대상으로 식탐, 색치, 화냄을 멀리하고 이를 실천한다. 하루 한끼 식사에 부인과도 해혼한다.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처음에는 종교적 갈등 양상이 있었다. 개신교 대통령이 불교를 탄압한다는 소문이었다. 우리나라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영토 전쟁, 아프카니스탄내에 지난한 종교적 분쟁를 보더라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종교적 갈등은 심하지는 않다. 종교적 자유와 종교간의 황금분할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종교적 갈등이 유혈분쟁으로 나가지 않더라도, 내적으로 심화되면 국가 발전이나 국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같은 종교가 아니면 배척하고 멀리하는 경우가 많다. 타 종교를 포용한다고 해도 자신의 종교에 대한 우월감으로 포섭하려는 양상도 보인다. 이제는 다석 선생이 말한대로 어떠한 종교를 갖더라도 절대자와 순수한 영적 교감이 필요한 시기다. 바로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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