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흥보가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 여행 1
김금숙 만화, 최동현 감수 / 길벗스쿨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길벗스쿨의 신간서적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여행, 판소리 흥보가>를 읽었습니다.
 
제가 어릴 때 명절이 되면 TV에서 마당극하는 것 봤었는데,
사실 요즘에는 판소리는 접할 기회가 별로 없잖아요.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여행, 판소리 흥보가>는
만화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판소리의 묘미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책입니다.

 

 

먼저 판소리의 일곱 가지 장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엇중모리.
옛날 음악시간에 들어 보았던,
 정말 오래간만에 들어 보는 단어입니다.
 
아이들 책이지만 아이와 함께 읽다 보면
옛기억도 새록새록 떠오르고
몰랐던 것도 배울 수 있어 좋아요!

 

 

 

처음에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여행, 판소리 흥보가> 책을 본
 아이의 반응은 시큰둥 했습니다.
그러다 만화책이야 했더니 조금 관심을 보이더라구요.

 

 

아무래도 판소리라는 장르가 생소한데다
책표지가 화려하지 않은 고풍스러운(?) 느낌이 들어 그랬던 모양입니다.

 

 

구성진 전라도 사투리로 되어 있는 만화형식의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여행, 판소리 흥보가>
 
요즘 아이들이 읽는 동화책들은
그림이나 색감이 정말 화려한데 비해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여행, 판소리 흥보가>는
고전적인 느낌을 주려고 해서인지 색깔이 그리 화려하지도 않고,
그림도 옛날 느낌이 나는 책입니다.

 
 
"엄마, 음니가 뭐야?"
우리 아들에게는 낯선 전라도 사투리.
 
"엄마란 뜻의 전라도 사투리야"
 
전라도 사투리가 들어가니 더 구성지게 느껴지네요.
전라도 사투리를 모르는 아들은 자꾸만 질문을 쏟아내내요.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여행, 판소리 흥보가>를 읽으면서
 간간히 웃기도 하고

심각하게 읽기도 하네요.

 

흥부놀부전은 다 알고 있는 이야기이지만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여행, 판소리 흥보가>는 판소리로 각색한데다
만화로 되어 있어서 또 다른 느낌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같은 내용이어도 이렇게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도 재미있네요.
판소리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도 아이에게 신선했을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