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뜻대로 되는 게 아니란다 - 옥스퍼드 써니 할머니의 유쾌한 인생조언
김성희 지음 / 쌤앤파커스 / 201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은 뜻대로 되는 게 아니지만,
인생을 바라보는 태도는
뜻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책 내지 중에서)
 
 
옥스포드 대학에서 박사후 연구원(Post doctor)으로 일하게 된 남편을 따라 갔다가
나도 여기 옥스포드에서 공부하겠다고 혼자말처럼 되내였는데,
저자는 정말로 나이 50에 옥스포드 대학의 학생이 된다.
 
나도 20년간 학교를 다니면서 공부했지만,
내 인생에 있어서 가장 재미있게 공부하던 때는 대학교와 대학원 시절이었다.
고등학교 시절 학교생활은 재미있었지만,
대학입학을 목표로 단순 암기를 해야하는 입시공부는 정말 재미없었고
이런 공부를 도대체 왜 해야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았다.
우리 엄마 말대로, 나는 고등학교 내내 공부하는 시늉도 안내고 졸업했다.
 
하지만 대학교에서의 공부를 달랐다.
내가 원하는 수업을 듣고, 하루종일 도서관에 앉아서 과제를 하거나 공부를 할 때면 살아있는 기분이 들었다.
 
아마 저자도 이런 기분이었을 것이다.
물론 나이어린 사람들과 경쟁하는 것은 힘들다.
나역시 박사과정을 한참 직장생활을 하다가 들어갔기 때문에
석사, 박사과정 중인 학생들과 나이차가 많이났었다.
심지어 박사후 연구원(Post doctor)이나 연구교수가 나보다 한 살 어렸으니까...
암기는 잘 안되었지만 이해력을 빨랐던 것 같다.
이 책의 저자처럼 배운다는 것 자체로 행복했다.
 
나도 30대 중반에 박사과정을 하며 애를 낳고 키우며 공부를 했기에,
50대에 대학원 공부를 한 저자의 입장이 많이 공감이 되었고,
하루하루를 소중히 생각하고, 현재 나에게 주어진 시간들을 알차게 꾸려나가는 모습이 정말 아름답게 보였다.
 
내 인생은 왜 이렇게 탄탄대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종종하는데,
이책을 읽으며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저자는 50에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졸업 후 또 다른 인생을 살고 있다.
80-100세를 사는 인생인데 조금 늦으면 어떻다고...
나의 미래에는 어떤 인생이 펼쳐질까?
 
요즘은 또 안일해지려고 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는 시간이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