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꽃이 별처럼 쏟아지던 날 문학의 즐거움 44
우현옥 지음, 흩날린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핸드폰이나 TV가 없으면 아무것도 재미가 없다는 아들에게

엄마 어릴 적에는 그런 것 없이도 재미있게 놀았다고 얘기를 해주고 싶어 고른 책이다.


책 읽기 전에 책제목에서 연상되는 감을 좋아하는 우리 아들 감부터 하나 쏘옥~ 

 

<감꽃이 별처럼 쏟아지던 날>은 책 표지에서부터 옛날느낌이 물씬 났다.

나는 시골에서 살아서 저런 느낌 알지만,

우리 아이는 도시에서 태어났고 지금은 비록 시골에 살지만 도시와 다름없는 아파트에서 살아서

자연과 벗하는 시골 느낌과 감성을 알게 하고 싶었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엄마 세대라기 보다는 할머니 세대가 맞을 것 같다.

삼태기, 거름지게, 똥장군, 서리  등 요즘 아이들에게는 생소할 단어들이 종종 등장해서 

아이에게 설명이 필요한 부분도 있다.

이 책에는 모든 것이 부족했던 가난한 시절을 보내는 아이들이지만

밝고 맑은 성품을 가진, 천진난만한 시골 아이들의 모습이 잘 담겨져 있다.

 

봉희, 순애, 종대, 덕주, 상구,... 듣기만 해도 옛날 시골 느낌이 잘 묻어나는 이름들이다.

게다가 구수한 경상도 사투리까지 더해져서 시골 향수가 잘 표현되어 있다.

 

보리밭에서 아직 여물기도 전에 새까맣게 병이 든 보이 이삭(보리 깜부기)로 수염을 그리며 장난도 치고,

보리서리해서 구워 먹기도 하고,

모내기하는 논에 대려고 물을 채워 놓은 도랑에서 족대로 미꾸라지도 잡고,

냇가에서 미역도 감는다.

 

하루종일 들로 산으로 다니며 자연에서 뛰어 노는 마음과 정신이 건강한 아이들이다.

이런 아이들의 우정을 나누는 모습을 통해 마음 한 쪽이 따뜻해지게 되는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