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이치를 터놓고 말하다 - 괴짜 부자 "사이토 히토리"
사이토 히토리 지음, 이지현 옮김 / 갈라북스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의 이치를 터놓고 말하다> 소제목들을 보는 순간 너무 재미있었다.

특히 '결혼은 수행이다.' 라는 소제목에서는 웃음을 터뜨렸다.
웃긴 했지만, 사실 수행이라는 말이 맞긴 하다.
정말 유쾌한 부자가 맞구나 싶기도 하고, 
과연 유쾌한 부자가 말하는 세상의 이치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결코 이 책은 가볍게 읽을 책이 아니었구나 싶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가볍게 읽되 생각할 거리가 꽤 많은 책이었다.
훼방꾼이 있기에 인생이 즐겁다니 이분 정말 여유가 있고 긍정적으로 삶을 바라보시는 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스르지 말고 순리대로 살며 소소한 일들에도 기쁨으로 살라는 의미인 것 같다.
 
화를 내는 상사에게 대처하는 방법은,
화를 내를 부장은 언제나 화를 내기 마련이니 상대방의 행동에 따라 자신의 대처 방법을 바꾸라는 것이다.
내가 아닌 남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만일 달라진다고 해도 우리의 배움이 끝났을 때일 것이다.
우리는 상대방에게도 기쁨이 디고, 나도 타협할 수 있는 방법을 내놓으면 된다.
 
'자신이 내놓은 것은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말을 다시 한 번 새겨본다.
누군가에게 "당신은 대단하네요."라고 말하면 이 말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온다.
당신에 대한 '대단하다'는 칭찬의 말로 되돌아 온다.
반대로 '이런 바보 같으니!"라는 비난의 말도 돌고 돌아 결국 당신에게 돌아온다.
"이런 바보가 있나!"라는 핀잔을 누군가에게 듣게 된다.
 
평소에 내가 어떤 언어를 쓰고, 사람들은 어떻게 대하는지 생각해 본다.
나도 그들을 내 기준으로 판단하지만, 그들또한 나를 지켜보고 판단하고 있을 것이다.
마음가짐, 행동가지 하나하나가 결국 나의 인격을 드러내는 것이니까 당연한 것이다.
사람들 앞에서 잘난 척하거나 으스대거나 비웃지 말기!!
반드시 주의하자고 저자는 말한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걱정하는 성격'이다.
이 또한 나에게 상당히 공감가는 부분이었다.
걱정하는 성격은 '병'이라면서, 이런 사람은 반드시 지옥에 간다고 저자는 강력하게 말한다.
천국에는 걱정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란다.
맞는 말이다.
내가 고민한다고 해결되는 것도 아닌데, 나는 걱정을 싸 짊어 다니는 사람같다.
나는 종종 해결할 능력도 안되면서, 걱정만 하고 있다.
부모 자식과의 관계에서도 부모가 자식을 걱정하기 보다는 신뢰할 것은 당부한다.
'이 아이도 현생에서 열심히 수행을 하고 있구나'하며 지켜봐 주고,
'너라면 할 수 있어! 괜찮아!'라고 힘을 북돋아 주면 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아이에게 하는 말들이 사랑이 담긴 긍정적인 말인지 반성하게 되었다.
 
인생을 어떤 목적으로 살 것인가? 라는 물음에 정말 간단한 대답임에도 불구하고 나는 잠깐 망설였다.
나는 제대로 살고 있는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