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만에 만드는 홈메이드 베이킹 - 반죽하지 않고 집에서 손쉽게!
아오키 유카리 지음, 최선아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5분 만에 만드는 홈메이드 베이킹, 아오키 유카리, 시원북스


내가 어렸을 때는 70~80년대 쌀이 부족할 때여서 국가에서 밀가루 소비를 장려하던 시기였다. 엄마는 홈베이킹을 배워와서 집에서 직접 빵을 만들어 주셨다. 식빵, 도너츠, 롤레이크, 찐빵, 그리고 생일케이크까지 직접 구워서 데코레이션까지 멋지게 해주셨던 기억이 난다. 자녀들이 나중에 커서 외국생활을 할 수도 있는데 된장과 김치만 찾게 되면 안된다는 신념의 엄마 덕분에, 어릴 적부터 홈메이드 빵을 마음껏 먹었고, 외국여행 시 필수품이라는 햇반, 김치, 라면을 챙겨가지 않는다.


아이가 어렸을 때는 제빵기로 건강한 빵을 만들어 먹거나 냉동 생지를 오븐에 구워 먹기도 했다. 나이가 들면서 제대로 된 베이킹을 해 보고 싶어 책도 사고, 도구들도 샀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베이킹을 하기에는 부담스러워 완전히 접어두었다. 처음 '5분 만에 만드는 홈메이드 베이킹'이라는 책을 보게 되었을 때, 과연 5분 만에 집에서 빵만들기가 가능할까 궁금했다. 베이킹이라 하면 재료를 계량하고, 반죽을 휴지하고, 굽는 과정까지 꽤 많은 시간이 걸리는게 상식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베이킹 레시피를 보면서 나의 고정관념이 완전히 깨졌다.




이 책은 홈메이드 빵만들기를 해 보고 싶으나, 어렵고 복잡한 베이킹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 뿐 만 아니라 시간적 여유가 없어 제대로 된 베이킹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책이다. 이 책의 장점은 초보자도 손쉽게 베이킹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베이킹 과정이 단계별로 사진과 함께 정리되어 있다. 사진을 보면서 베이킨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니, 나도 해 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들었다.


이 책을 보면서 이게 과연 빵이 될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막상 만들어 보니 빵이 된다는 게 신기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복잡하지 않은 재료 구성이었다. 많은 재료와 어려운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밀가루, 달걀, 우유, 버터 정도만 있어도 놀라울 정도로 훌륭한 빵이라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에는 초보자들이 범할 수 있는 실수들을 실패 방지 팁이 작은 박스 형태로 꼼꼼히 챙겨 정리해 놓았다. 이 책에 소개된 재료와 방법이 간단하니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책에 나와 있는 조언들을 무시한채 머그케이크를 만들었다. 전자레인지에 돌릴 때 과열로 터지는 걸 막으려면 반죽 양을 컵의 1/2 정도로 넣으라고 했는데, 반죽을 좀 과하게 넣었다. 전자레인지를 돌리는 동안 반죽이 넘쳐 흘러 전자레인지가 난리가 났다. 엉망이 된 전자레인지를 닦으며 전문가가 누구가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베이킹 레시피를 제공한 것이니 전문가의 경험과 조언을 무시해서는 안된다는 걸 깨달았다. 이 책의 저자가 요리전문가이자 푸드 사이언티스트임을 간과했던 것이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대체 재료 안내 부분이었다. 사실 베이킹은 특정 재료가 없으면 레시피 자체가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이 책에는 밀가루가 없을 때 대체 방법이나, 버터 대신 오일을 사용하건, 설탕을 좀 줄이고 싶을 때, 우유 대신 식물성 음료를 사용하는 등등 사용자가 레시피를 바꾸고 싶을 때 어떻게 대체하거나 비율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지 활용 가능한 팁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건강한 디저트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이 부분이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베이킹은 과학이고, 쉽지 않은 작업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비록 전문가처럼 완벽하고 제대로 된 베이킹을 만들 수는 없을지라도 부담없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것이 베이킹임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베이킹을 처음 접하는 분, 시간이 부족해서 간단한 간식을 만들고 싶은 분, 또는 부담 없이 디저트를 즐기고 싶은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의 제목이 '5분 만에 만드는 홈메이드 베이킹'이지만 5분이라는 짧은 시간으로 맛있는 빵이나 디저트 외에도 작고 확실한 행복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