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쌤의 툭 치면 탁 나오는 영어회화 (특별 부록 한정판) - 진짜 영어 듣고 말하기 수업, 리얼 영어 패턴 100
주아쌤(이정은) 지음 / 몽스북 / 2024년 10월
평점 :
품절



주아쌤의 툭 치면 탁 나오는 영어회화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게 꿈이다. 영어공부를 오랬동안 했고 토익 점수도 900점이 넘지만 회화는 쉽지 않다. 이 책은 '소리튠'으로 유명한 주아쌤 이정은님이 무적 소리 블록 100가지를 소개한 책이다. 토익공부를 할 때 LC 강사들은 섀도잉을 하라고 한다. 사실 나는 섀도잉이 잘 안맞았다. 중간 중간 괄호 채우기 정도는 하지만 듣고 원어민처럼 따라하는 건 정말 힘들었다. 그래서 토익공부를 할 때 LC만 죽어라했던 기억이 난다.

주아쌤이 오랫동안 영어를 가르쳐보니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성장이 더딘 사람들이 10명 중 6명이나 있었다고 한다. 이들은 영어 소리가 안들리는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사람마다 오감 중 선호하는 감각이 다른데(선호표상체계), 어떤 사람은 눈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선호하는 시각형이고, 어떤 사람은 귀가 예민해서 귀로 정보를 잘 받아들이는 청각형, 어떤 사람은 몸의 움직임으로 정보를 잘 받아들이는 체각형이라고 한다. 글자 그대로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영어는 그 어떤 언어보다 청각형에게 유리한 언어라고 한다. 들어도 아는 단어와 일치시키기가 힘든게 영어인 것이다. 아마도 나는 시각형인 것 같다. 그런데 우리 아들은 일본어를 배운 적이 없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일어를 이해하고 말을 하기도 한다. 읽고 쓰지는 못해도 말하고 듣는 것을 잘하는 걸 보니 아들은 청각형인가 보다.


영어는 한 단어 내에서도 강세가 있고, 뱉어지는 소리, 먹히는 소리가 따로 있다. 영어의 소리규칙을 모르면 미국에 살아도 영어가 안들린다고 한다. 즉 영어는 소리를 먼저 배우고, 스피킹을 위한 어순을 공부하고 훈련해야 하는데, 우리는 학교에서는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해야하니 문법식 어순을 먼저 배우고 스피킹은 등한 시 했다. 그러니 귀와 입이 뚫리기 힘들었던 거다.

소리튜닝의 5가지 법칙은 영어발성, 발음, 리듬과 강세, 연음, 호흡으로 영어 음성학을 기초로 만들어 졌다. 우리가 할 일은 다양한 소리 블럭을 최대한 많이 입과 귀에 입력하여 익히는 것이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이 책에는 원어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적 소리블럭 100가지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내가 가진 소리 블럭을 이렇게 붙여보고 저렇게 붙여보는 훈련을 하다보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 진다.


무적 소리블럭 100 가지 중 먼저 오늘의 핵심 소리블럭과 대표 문장을 확인한다. 해당 소리블럭에 대해 주아쌤의 설명을 읽으며 소리블럭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한다. 여기에는 한국인이 헷갈려하는 표현, 비슷한 표현도 설명되어 있다. 그 아래에는 대표 문장 소리튜닝 설명과 케임브리지 미국 사전을 기반으로 한 발음기호과 한국 발음표기가 나와 있다. Sound tunning tips에는 연음으로 발음하는 방법, 강세, 리듬 타는 방법까지 소리 내는 비법이 실려 있고, QR코드를 통해 주아쌤의 해설 강의도 들을 수 있었다. Dialogue에는 일상 대화로 표현을 읽힐 수 있는데, 여기에도 QR코드가 있어서 원어민 목소리로 호흡, 발성, 강세, 속도를 들으며 공부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More expression에서는 핵심 소리블럭을 다양한 예문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확장 문장, 응용 및 심화 표현이 수록되어 있다. 확장표현 연습은 10번 정도 반복해야 소리블록이 입과 귀에 붙을 수 있다고 한다. 10번 말할 때마다 체크표에 체크할 수 있어서 유용했다. 이 책은 소리블럭 훈련을 통해 영어회화를 잘하게 하기 위한 책이므로 영상강의가 매우 중요하다.

언어는 마스터라는 개념이 없다고 한다. 우리나라 정부기관 최초 통역사인 임종령 님은 미국 대통령의 동시통역을 맡을 정도로 영어를 잘하지만 지금도 아침에 일어나면 매일 영어 훈련을 한다고 한다. 잠깐 혹은 몇 년 공부하고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건 오산이었던 거다. 다이어트도 유지어터가 중요하듯이 영어도 꾸준한 훈련, 루틴이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응용하고 확장하고 말하고 평상시에도 많이 사용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