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부스터 잠언 - 지혜를 입으라 크리스천을 위한 성경필사노트 1
참서림 편집부 엮음 / 참서림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천을 위한 성경필사노트1 : 위즈덤 부스터 잠언 : 지혜를 입으라

마음이 답답할 때 성경필사를 하면 성경을 쓰는 동안 잡생각이 나지 않고, 성경을 쓰면서 말씀을 묵상하니 위로가 된다. 우리 엄마는 평생 성경 66권 전체를 3번씩이나 필사하셨고, 올해도 성경필사를 하고 계신다. 올해 설연휴 마지막날 아빠가 돌아가시고 엄청 힘들어하셨는데, 그전 부터 쓰고 계시던 성경필사를 하면서 마음이 많이 안정화되었다며 매일매일 성경을 쓰고 계신다. 나도 아빠를 많이 의지하였고, 돌아가시기 전에도 전화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고, 임종의 순간에도 눈으로 아빠 대화를 했던터라 일하다가도 갑자기 눈물이 왈칵 쏟아지곤 했었다. 그래서 나도 엄마처럼 성경필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크리스천을 위한 성경필사노트1 : 위즈덤 부스터 잠언 : 지혜를 입으라>는 구약성경 중 잠언을 필사할 수 있는 성경 필사 노트이다. 잠언은 영어로 Proverb로 쓴다. 원래 속담이 proverv이다. 속담이 지혜가 담긴 말이기에 영어에는 그렇게 표현했나 보다. 그런데 잠언을 한자로 쓰면 箴言이다. 바늘로 찌르는 말씀이라는 뜻이란다. 지혜가 많았던 솔로몬 쓴 잠언에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알아야할 지혜들도 가득하다. 그래서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잠언을 인문학 서적을 읽는 것처럼 읽는 사람도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는 잠언 1장 7절의 말씀은 모교인 거창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의 교훈이기도 하다. 성경도 쓰고 은혜와 감동도 받고, 교훈도 얻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이다.

<크리스천을 위한 성경필사노트1 : 위즈덤 부스터 잠언 : 지혜를 입으라>의 왼쪽 페이지에는 개역개정과 영어 성경이 쓰여있고, 오른쪽 페이지에 성경필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나는 한글 성경을 읽다가도 옛날에 번역된 거라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영어성경을 찾아보는데, 보통 NIV나 NLT 번역본을 찾아본다. 그런데 이 성경필사노트의 영어성경은, 가장 권위적이라는 King James version이 실려있다. 지금은 쓰지 않는 고어들이 종종 나오긴 하지만, 의미전달에 있어서는 가장 명확한 성경이니 한글로 필사를 하기도 하고, 영어로도 필사를 했다.

성경 전체를 필사해보지는 않았지만, 몇몇 성경을 필사해 본 적이 있다. 가죽 양장본으로 멋지게 만들어진 것도 있었는데, 이번에 필사하고 있는 성경필사노트는 색다르다. 표지는 알 수 없는 점들이 그려져 있어 다소 혼란스러운 느낌이다. 그런데 이 성경필사노트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종이가 두껍다는 것이었다. 필사를 할 때 볼펜이나 연필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나는 만년필을 선호한다. 더 정성스럽게 글을 쓸 수 있기도 하고, 내가 좋아 하는 만년필이 있는데 그 필기구가 주는 느낌이 너무 좋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전에 썼던 성경필사노트들은 종이가 얇고 코팅된 종이여서 만년필을 쓰면 잉크가 뒷장에까지 묻어 나와서 쓸 수가 없었다. 이 성경필사노트는 일명 해리포터 종이로 유명한 전주 페이퍼 친환경용지 그린라이트 100g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가볍지만 두툼하고 독특한 푸석한 질감이 있어서 필사할 때 잉크가 잘 먹는다. 흰색 형광지가 아니라 약간 노란빛이 감도는 색상이여서 포근한 느낌도 든다.

<크리스천을 위한 성경필사노트1 : 위즈덤 부스터 잠언 : 지혜를 입으라>는 노트는 크지만 얇아서 휴대하기도 좋았다. 가방에 넣고 다니다가 시간이 날때 성경필사 노트를 꺼내놓고 필사를 해도 되고, 카페에서 커피마시면서 성경필사를 해도 좋다. 특히 기도와 말씀묵상한 내용도 메모할 수 있은 공간이 있어서 너무 좋았다. <크리스천을 위한 성경필사노트1 : 위즈덤 부스터 잠언 : 지혜를 입으라>는 성경필사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