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의 구조 -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겐마 아키히코 지음, 이승현.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 호흡기의 구조, 겐마 아키히코 지음, 성안당

매주 PT를 받기시작한지 2년이 넘었다. 헬스를 하는 이유가 근육을 키우고 살을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PT쌤은 몸의 균형, 근육의 움직임 이해, 그리고 호흡을 강조한다. 요즘 조깅을 하고 있는데, 조깅 역시 호흡이 중요하다면서 4박자 호흡법을 알려 주었다.

호흡기관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가스교환을 담당하는 기관이지만, 생체방어, 대사에서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 단순하게 호흡은 이렇게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공부하면서 호흡기관이 이렇게 많은 부분과 연결되는지 알게 되었다.

이 책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호흡기의 구조>는 해부학, 생리학, 영양학, 신체와 질병, 면역학, 스포츠 트레이닝, 소화기, 순환기, 내분비 등등 인체와 건강에 대한 시리즈의 19번째 책이다. 책의 오른쪽 페이지에는 그림이 배치되어 있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라는 제목에 걸맞게 그림으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정도로 훌륭한 컬러 일러스트로 설명되어 있다. 왼쪽 페이지에는 호흡기의 해부, 기능, 질환의 병태와 진단, 치료에 대해 일반인도 읽고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호흡기 관련 질환은 감염병, 폐섬유증, 페색성 폐질환, 악성 종양, 알레르지 질환, 자가면역 질환, 환경 관련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포함되기 때문에 6장에서는 호흡기의 주요 질환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중요한 내용은 글자 포인트를 크게하여 가독성을 좋게 하고 있을 뿐 아니라, 관련 지식을 별도의 칼럼으로 게재해 놓았다. 왼쪽 페이지 내에는 구획을 나누어서 시험에 나오는 어구, 키워드, 메모 등을 통해 핵심 내용을 정리해 주고 있다. Athletics column에는 운동과 몸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교과서보다 더 간편하게 찾아보고, 곁에 두고 자주 들여다 보면 좋을 책이다. 상세하고 기억하기 쉽게 정리해 놓아서 의료계에 종사하는 사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