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마흔, 후회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리텍콘텐츠


지금은 마흔이 훨씬 넘었지만 돌이켜 생각해 보니 마흔이 될 때 고민이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한동한 마흔에 읽어야 한다는 책을 많이 읽었었다. 마흔으로 산다는게 어떤 걸까 참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지금은 쉰으로 산다는 것도 나름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인생을 살아가는 건 여전히 어렵고 힘겹지만 이제 그게 당연하다고 받아들이게 되었다. 나도 이 나이를 살아가는 것도 처음이다. 드라마 제목처럼 이번 생은 처음이지 않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이값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나는 나이값 하고 살아야지, 저렇게 살지 말아야지라는 생각과 더불어 이왕이며 더 보람되고, 재미있고 행복하게 살아야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부분에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던 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정신과 의사 토미이다. 일본 베스트셀러 작가로도 유명한 저자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으로, 인생, 인간관계, 고민에 대한 마음 치료제에 대해 한 장씩 카드뉴스처럼 221개의 마음 처방전을 제공하고 있다. 책 제목처럼 지극힌 짧고 사소하지만 인생 잠언으로 감동을 주고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나는 인간관계 때문에 많이 힘들어 하고, 인관관계가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이 뭘까를 고민을 많이 했었다. 그런데 요즘 책들은 너무 애쓰지 말고, 적절히 도려내야할 인관관계는 정리하고 이야기 한다. 이 책 역시 인관관계는 사실 개선되지 않다도 괜찮고, 다른 사람을 실망시켜도 괜찮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어짜피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말한다. 상대방이 생각을 바꿀 마음이 없는데 나혼자 아무리 노력해본들 무슨 소용이 있으랴?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나 자신에게는 정직해야 한다는 것이다. 적어도 나만큼은 내 현에 서야하니,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습관은 좋지 않다는 말에 너무너무 공감이 되었다.


현명한 사람은 기대하지 않고, 그저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고 한다. 어쩌면 기대하는 것 조차 내 욕심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있는 그대로만 바라보자. 더 기대하지 말자 생각하니 마음이 조금 편해진다.


저자의 바람처럼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진정한 훌륭함을 누릴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