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밥상 - 현대인을 위한 4인의 발효 레시피
강영희 외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효밥상, 강영희, 권오경, 정선숙, 황인숙 지음, 조선뉴스프레스



우리나라의 전통 밥상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 된장 등은 현대인에게 쉽게 걸릴 수 있는 암(cancer)에게 좋은 효과를 낸다는 것이 수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기도 했다. 발효식품은 우리 조상의 지혜가 담겨있는 최고의 선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건강한 식탁을 책임져 준 발효식품을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먹기에는 쉽지 않다. 하다 못해 우리 부모님 세대는 간장, 된장, 고추장을 직접 담그고, 매년 김장을 하지만 우리 세대만 해도 식품회사에서 만든 것을 사 먹고 있다. 발효식품은 뚝딱뚝딱 바로 만들어 먹는 음식이 아니라 발효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되어 감히 직접 만들어 먹는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 책은 한국음식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발효식품을 누구나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다. 4명의 발효 장인들이 어머니의 마음을 담은 치유의 음식, 기다림의 미학 발효, 면역력을 높여주는 발효음식과 발효의 꽃 김치, 우리 몸에 이로눈 발효음식이라는 네 가지 테마로 김치, 간장, 된장, 고추장, 식초, 전통주, 장아찌, 육포, 약과, 김치설기 등등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만드는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우리 조상들이 얼마나 정성을 다해 음식을 만들었을까 저절로 감탄사가 나왔다. 단순하게 음식을 넘어서 정성과 시간과 노력이 깃든 음식이기에 더 귀하게 느껴졌다. 몇몇 발효 음식들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쉽게 느껴져서 만들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했다. 우리 전통 발효음식에 대한 소개와 기본재료, 만드는 방법이 정갈하게 만든 발효음식 사진과 함께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런 음식을 먹으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질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이 책을 통해 전통 발효음식을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은 상상도 못할 정도로 멀게만 느껴졌었는데 나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발효음식에 관심이 만은 분들이라면 이 책이 좋은 교과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