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독해 - 독해가 2배 빨라지는 챗GPT
김지애 외 지음 / 생능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해가 2배 빨라지는 챗GPT 수능독해, 김지애, 이제종, 황현목, 반병현 지음, 생능북스



대화형 인공지능인 챗GPT로 영어공부를 하는 시대가 되었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AI는 인간이 인공지능을 직접 가르치고 학습시키는 형태였으나, 그 다음 단계인 머신러닝에서는 인공지능이 스스로 직접 반복 실행하고 오류를 경험한 후 다시 검증을 통해 스스로 검증과 학습을 반복한다. 챗GPT는 기존의 챗봇과는 다르게 인간과 대화하는 형식으로 답변을 이어갈 수 있어서 영어회화 공부에도 응용되고 있다.



이책은 챗GPT를 이용하여 수능 독해를 공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직 영어교사와 영어강사 3명과 AI 기술을 독학하고 AI 논문으로 석사를 졸업한 공학자로 영어를 직접 가르치는 사람과 엔지니어가 만나 만든 책이다. 챗GPT에 수능 영어 지문을 입력하고 핵심 문장을 찾아달라고 명령하면, 순식간에 챗GPT가 핵심문장을 찾아주고, 그 문장이 왜 핵심문장이지 이유를 물어보면 친절하게 설명도 해 준다. 이제 영어공부도 챗GPT를 통해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 서론에서 밝히고 있듯이, 학생들에게 지문에 밑줄 긋기가 정답률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특히 문장을 해석해도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에서는 정답률이 2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수능이나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수집하여 핵심문장에 밑줄을 그어 제공하고 있다. 밑줄이 그어져 있는 문장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임을 염두하고 문제를 풀도록 하고 있으며, 문제 해설 부분에서 밑줄친 문장이 왜 글의 해심에 해당하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혼자 공부할 때에도 중요한 문장에 밑줄을 그어가며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훈련시켜 준다. 또한 밑줄이 그어진 기출문제를 풀고 나면, 밑줄이 그어지지 않은 기출문제 변형문제가 제공된다. 그러니 스스로 핵심 문장을 파악할 수 있는 훈련과 한 번 이해한 지문을 토대로 여러가지 문제를 풀어나가는 감각을 키워주고 있다.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EBS SW나 앱을 통해 저자직장 온라인 무료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EBS SW에 접속한 후에 Chat GPT를 활용한 수능/모의고사 풀이를 검색하면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앱에서는 AI 족집게 수능영단어 책에 수록된 AI가 선정한 이번 수능에 많이 나올 단어 퀴즈를 풀어 볼수 있고, 2024년 상반기 중에는 이 책에 수록된 독해퀴즈를 풀어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책을 보면서 참 좋은 세상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챗GPT를 활용해서 수능 독해에도 고득점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