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음식보감 - 제철 채소·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김형찬.고은정 지음 / 바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철 채소·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맛있는 음식보감

이 책은 한의사와 제철음식을 다루는 2명의 저자가 우리의 몸을 지키는 음식이야기를 들려 준다. 한의학 관련 책을 관심이 있어서 많이 읽는데, 읽을 때는 이해가 되는데 돌아서면 자꾸 잊어 버리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은 조금 더 읽고 이해하기 쉬웠다. 한의학의 어려운 용어들은 각 내용별로 동의보감 같은 고서의 원문을 이야기할 때에만 나와서 비전공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본문 중에 질병을 치료하는 것(치유)은 의사와 환자가 협업을 통해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말이 굉장이 크게 와 닿았다. 특히 암이나 난치병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의사들이 의사가 처방해주는 약만을 강조한다. 요즘에는 기능의학, 대체의학, 영양요법을 병행하는 의사나 약사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직 검증되지 않은 것들은 배제하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전문가도 아닌 사람들이 혹은 전문가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편협된 사고로 한 가지만 주장해서 혼란을 야기시키는 경우가 있다. 나도 암에 걸렸을 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온갖 버섯들을 비롯하여 참 많은 선물을 받았었다. 버섯 종류가 이렇게 많다는 걸 알게 될 정도로!

이 책에 나오는 식재료들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고, 구하기 쉽고, 평소에도 먹는 채소, 과일들이다. 저자가 서문에서도 밝혔듯이 우리가 알 수 없는 불안과 갈망, 늘 허기져 있어 채우려 하는 것은 어쩌면 우리의 마음에서 배려하는 마음이 사라지고, 그 빈 곳에 비교하는 마음과 불안과 갈망이 스며들었기 때문이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음식이 특별한 것은 먹는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에 시작된다고 한다. 일상의 식재료가 이 책에서 제시한 특별한 음식으로 탈바꿈되는 것도 저자들의 지식과 함께 정성이 담겨져 있어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한의사가 쓴 건강을 지키는 음식보감이지만 고서의 한방만 얘기하지 않고 의학이나 생리학에서 배우는 내용까지 포괄적으로 설명을 해 주고 있어서 훨씬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게다가 고은정의 제철 음식 이야기 부분에서는 에세이 같기도 하고 인문학 관련 책 같은 느낌도 들었다. 자칫 너무 전문적인 내용으로 무겁운 느낌이 들때 리프레시되는 느낌이 들어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각 증상에 좋은 음식에 대한 레시피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봄나물 주먹밥, 브로콜리수프, 미역다시마밥, 대파배추밥, 소갈비배추국, 된장찌개처럼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레시피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있어서 각 계절별, 증상별로 만들어 먹으면 좋을 듯 하다. 한의사의 건강 정보, 에세이, 건강 요리책까지 어우러진 1석 3조의 음식보감이니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