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경 김진국 의사부부의 행복한 걷기예찬
김진국 지음 / 북앤에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유경 김진국 의사부부의 행복한 걷기예찬, 김진국 지음 북앤에듀


이 책의 제목처럼 걷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안 것은 몇 년 되지 않았다. 동적인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외부에서 에너지를 거의 다 소진하고 집에 돌아오면 그냥 소파에 누워서 드라마나 토크쇼를 보는게 낙이었다. 아니 어떤 때에는 밥 해 먹기도 싫고 그냥 자고 싶다는 생각만 들 정도로 몸이 지쳐 있었다.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했고, 다들 그렇게 사는 줄 알았다. 그러다 몸이 아파 병원에 가면 의사선생님들은 늘 '운동하세요',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주의하세요'라고 말하곤 했었다.


걷기 예찬론자인 저자부부는 순천향대학병원 의사이다. 2010년부터 순천향 통합의료원보에 걷기 칼럼을 썼고, 걸으면서 찍은 사진들을 캘린더로 만들어 환우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했다고 한다. 무려 120개 코스를 만들었는데, 그 걸 정리해서 책으로 펴 내야지 하다가 70개 코스를 엄선하여 드디어 숙원사업을 이룬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는 지금 어디로 가면 좋을지 지역별, 계절별 추천명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내가 가 본 곳도 있고, 내가 아는 곳도 있어 반가웠다. 각 코스별로 출발 지점은 어디가 좋은지, 난이도는 어떤지, 주차장은 어디에 있는지 뿐만 아니라 심플하게 표현된 알아보기 쉬운 각 코스별 지도까지 친절하게 그려져 있다. 심지어 이 코스지도는 저자가 직접 그림판으로 그린 것이라고 하니 열정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아내가 유방암에 걸리면서 더 걷기 예찬론자가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1530요법'을 강조하고 있는데, 1주일에 5일 30분 이상 걷는 것을 말한다. 나 역시 하루 30분이상 걸으려고 한 계기가 된 것이 유방암이었다. 딱히 할 줄 아는 운동도 없고, 마침 직장 바로 뒤에 산책로가 잘 되어 있어서 점심시간에 동네뒷산을 걸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살기위해서 걸었던 기억이 난다. 일년에 한번씩은 제주도에 학회를 가거나 여행을 가서 올렛길을 걸었다. 살기 위해 걸었지만, 지금은 걷는 게 좋아서 걷는다. 자연을 보며 감탄하는 여유가 생기는 나이가 되어서일까?


걷는다는 것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함께 하고 싶은 소중한 이와 것는다는 것은 가장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여행이라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된다. 우리집 근처에는 30~40분 걷기 좋은 호수공원이 있다. 우리집 남자들은 이 좋은 곳을 함께 걸어주는게 일년에 몇 번, 열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기 소개된 70개 코스들을 도장깨기 하듯이 가 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