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심장 만들기 - 최고의 명의가 알려주는 100세까지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 법
이케타니 도시로 지음, 이효진 옮김, 주현철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년 심장 만들기, 이케타니 도시로 지음, 한스미디어


국내 사망원인 1위 암, 2위 심장질환!

60세가 넘어도 혈관 나이가 30대인 명의 이케타니 도시로의 <백년 심장 만들기>를 재미있게 읽었다.


신중년에 들어선 나는 작년부터 운동을 시작해 지난 화요일 138회차 PT를 했다. 회당 5만원이니 대체 얼마야 할 수도 있겠지만 부신피로증후군 달고 살고, 암을 경험하면서,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아침 공복의 달리기는 심장에 무리를 주고, 최대심박수를 넘기는 운동은 조심해야한다는 문장에 당황했다. 여름 장마철이 되기 전까지 아침 5시 반에 일어나서 3km 뛰고, 3km 걷기를 하고 츨근을 했었다. 심지어 헬스장에서 운동하면 최대심박수가 150~160 넘기기도 하는데, 220에서 내나이를 뺀 거에 70~80%를 넘기기 않게 하라고?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운동은 걷기 뿐인가 라고 생각하다가 다시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가만히 앉아있거나 누워 있는 거보다는 움직이는게 낫지 않은가? 무리하지 말라는 거지, 게다가 아직 나는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당뇨가 없지 않은가? 괜히 운동하기 싫은 핑계거리를 찾아 합리화한 것 같아 민망하다.


취미가 많을수록 사망확률이 낮아진다는 재미있는 통계!

정적인 걸 좋아하는 나는 취미라고 해봐야 책읽기가 전부인데, 운동에 취미를 들이려고 하고 있다. 타목시펜 5년 먹으며 10kg 찌고, 엄청난 뱃살을 얻었지만 대퇴사두근이 단단해진 것 같고 자세가 조금 바르게 된 것 같아 뿌듯하다. 올해 77세 울 엄마는 매주 시니어합창단 2개, 벨리댄스, 한자공부를 하러 다니시는데 너무너무 즐겁단다. 다양한 취미를 즐기시는 멋진 울 엄마 응원한다. 나도 하나씩 하나씩 즐겁게 할 수 있는 취미를 늘려 봐야겠다.


거의 모든 분노는 털어버리는 것이 이득이라고 한다. 갑자기 욱할 때, 이 일이 나의 소중한 심장과 혈관을 다치게 해서까지 화낼 일인가 생각해보면 자연스럽게 분노가 잦아든다고 한다. 일하면서 짜증나거나 화가날 때가 종종 있다. 그럴 때마다 이 마법의 말을 떠 올려야 겠다. 내 소중한 심장을 희생하면서까지 분노해야할 일이 세상에 있을까?


집에서 쉬는 시간은 심장이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라고 한다. 되돌아보니 나는 일하고 집에 돌아와서도 직장의 일을 집에서까지 하기도 했고, 육아와 가사일까지 가중되어 늘 긴장된 상태였다. 지금도 여전히 회사일을 집에서까지 하는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 직장에서 힘들었던 날은 집에서도 짜증을 많이 냈었다. "아들이 엄마 오늘 무슨 일 있었어?"하며 조용히 물어 본 적이 있다. 심장이 쉬지 못하고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상황이다보니 가족에게까지 짜증을 내었던 거다.


다 잘하고 싶은 완벽주의자적 성향을 내려놓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치열하게 열심히 살아왔던 20~40대를 후회하지는 않는다. 이제 남은 반평생은 좀더 재미있게 살아보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