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 꿈을 현실로 만드는 실전 인생 법칙
양창정.왕샤오단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양창정 •왕샤오단 지음, 미디어숲


"저는 지금까지 자녀들을 위해 잘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좀 쓸쓸하게 느낄 때가 있었습니다. 돌아보면 감사가 없는 생활이었습니다. 앞으로는 늘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칠순이 넘으신 엄마가 몇년 전 복지관에서 인터넷을 배우면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적이 있다. 프로필에 쓰여진 글에 눈물이 날 뻔 했다. 엄마는 결혼하면서부터 건강할 때보다 아픈 적이 더 많았던 아빠와 네 명의 자녀를 키우며 헌신하며 살아왔다. 엄마는 감사가 없는 생활이라고 표현하였지만 누구보다도 감사하며 사신 분이다. 쓸쓸하게 느낀 이유가 그렇게 헌신하며 살아왔는데 자녀들은 다 커서 가정을 꾸리고 병들고 나이 든 자신만 남아서 그런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아빠 눈치를 보며 사시는 엄마를 보면 마음이 짠하다. 이제 본인이 좋아하는 거 하며 사세요.


이 책의 저자인 양창정과 왕샤오단은 20여년의 경영자 코칭과 14년 이상의 강의를 통해 수십만명의 삶을 변화시켰다고 한다.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인생에서 집중해야 할 8가지를 정하고 실천할 것을 강조해 왔으며, 남을 위한 가짜 인생이 아니라 나를 위한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은 총 8개 step으로 우리의 삶에서 선택하고 집중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여러 질문을 던져가며, 때로는 사적인 이야기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풀어나가고 있다.


저자는 더 많은 일을 한다고 해서 더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이 아니며, 타인에 기대감이나 권유, 의무감으로 계획된 노력과 성취는 오히려 피곤함과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진정한 나로 살아보지 않은 인생, 단 한 번도 찬란하게 꽃피워뵈지 않은 인생, 이 세상을 위해 아무것도 남기지 못하는 인생,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기 위해 단 한 번도 노력해보지 않은 인생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는 내용에 공감이 되었다.


나는 참 열심히 살아왔고, 지금도 열심히 살고 있다. 그런데 가끔 나의 열심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무엇을 위한 것인지 반문할 때가 있다. 남을 위한 인생에서 가장 손해보는 것은 다름 아닌 나이다. 내가 계획한대로 삶이 잘 되던 것은 학교다닐때까지 뿐이다. 인생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너무나 많은 변수들이 기다리고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들여다 보고 그것을 위해 한 발작 한 발작 내딛는 것이다. 이미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생기는 줄 알았는데, 마음의 여유는 생각에서 길러진다는 저자의 말에 약간 충격을 받았다. 내 페이스대로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면 능력도 점점 향상된다는 말을 명심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