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하버드 첫 강의가 불안한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성공비법
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쉬셴장 지음, 리드리드출판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제일 앞에 둔다"

성공한 사람든 실패한 사람이든,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인간에게는 매일 하루 24시간 동일한 시간이 주어진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24시간이 짧고 부족하고, 어떤 사람은 정말 알차게 시간을 사용해서 많은 일을 하면서도 여유가 있다. 즉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은 동일하지만 어떻게 시간관리를 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쉬셴장은 출판기획자이자, 역사, 사회과학, 자기계발서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를 쓴 작가이기도 하다. 하버드는 세계 최고의 대학이기도 하지만 저명한 인사들은 무수히 배출해 낸 명문대학이기도 하다. 그래서 하버드 출신들을 분석하거나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것들에 대해 분석한 책들이 많다. 나 역시 <하버드 지혜수업>,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수업> 등등 관련 책들을 읽어 보았다.

하버드의 가장 큰 경쟁력은 1분이라고 한다. 그래서 하버드에서는 시간관리의 소중함과 효율성에 대해 제일 먼저 배운다고 한다.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배운 하버드생들은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장하게 되고, 사회에 나가서도 인정받는 인재로 성장해 나가게 된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가장 먼저 나의 시간의 빼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나 역시 일 분 일초도 허투로 쓰고 싶지 않은 마음은 있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니 핸드폰 사용이 문제였다. 아들에게 핸드폰 좀 그만하라고 얘기하곤 했었는데, 업무 외에도 침대에 누워 핸드폰을 보며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의뢰로 많았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 핸드폰으로 뉴스를 보고, 가십거리를 읽고, SNS를 보다가 30분, 1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그러다 씻고 간단히 아침을 먹은 후 출근하기 바빴다. 그래서 제일 먼저 실천한 것이 아침 기상 후 조깅하는 것이었다. 몸을 일으키고 옷을 갈아 입고, 일단 집을 빠져 나서 3km를 뛰고, 3km를 새소리, 꽃과 나무, 호수를 보며 산책을 했는데 처음에는 오전 업무가 약간 부담스러울 정도로 피곤했었는데, 몇 번 해보니 운동을 하고 출근하는 날이 훨씬 더 개운했다. 애플의 CEO 팀쿡은 새벽 4시에 일어나 메일을 보내고 헬스장에 가서 아침 운동을 하고 아침을 시작한다고 한다. 일어나자마자 간단한 업무만 처리하고 운동하러 나갔는지 이유를 알 것 같다.

직장에서 일을 할 때 후임이 들어오면 일의 양이 2~3배 늘어 난다. 내가 하면 금방 끝날 일을 후임에게 설명하고, 도와주고, 체크하고, 또 가르쳐주고 하다보면 몇 배의 시간이 더 필요한다. 몇 년 전 내가 하던 업무를 쪼개어 4명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업무시간에는 내 일을 할 수가 없었다. 직원들이 퇴근한 후에야 혼자 남아 내가 할 할 일을 해야했다. 똑똑한 관리자는 다른 사람의 힘을 빌어 자신의 일을 처리한다고 한다. 그러면 일도 일이지만 인맥 관리도 잘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사실 나는 남이 하는 일이 못미더워서 내가 해버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인맥 관리 부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업무 위임은 성공한 관리자들이 꼭 갖추어야할 중요한 기술이며, 넘쳐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이 없는 관리자들에게 신경을 끌 수 있는 장치가 된다고 하니, 업무 습관을 바꾸어 보아야겠다.

젊은 사람들일수록 시간관리가 더 필요할 것이다. 그들이 가진 무기는 체력과 시간일테니 술마시며 건강을 축내고,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는 건강관리를 잘 하면서 나에게 주어진 1분 1초, 24시간을 잘 관리한다면 10년 20년 후에는 엄청난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이 여러모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