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나 365일, 챌린지 인생 문장 - 1년은 사람이 바뀔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조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하나 365일 챌린지 인생 문장,

(365 one a day, challenge wise saying)

조희 지음, 리텍콘텐츠

이 책의 저자인 조희님은 독서를 통해 세상을 보고 사람이 사는 길을 보는 인문고전 연구가이자 평론가이다. 수십년 간 읽은 책이 1만여 권이 넘고 더이상 책장에 빈 곳이 없을 정도가 되자 문학, 철학, 경영, 자기계발서 등 그간의 독서 히스토리를 정리하여 책 한 권을 저술하였고, 그 책이 예전에 내가 감명깊게 읽었던 <장자의 비움 공부>이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좋은 문장이나 공감이 가는 글이 나오면 밑줄을 그으며 읽고, 간단하게 서평 내지 독후감 정도는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 언젠가 일었던 책을 몇 년 후에 다시 꺼내보면서, 그 때 내가 이 문장을 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이런 글을 읽었었구나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다. 저자처럼 이걸 모아 정리할 생각은 못했고 감히 엄두도 내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저자의 노고를 너무 쉽게 얻는 거 같아 그저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저자는 이 책에 나오는 인생 문장을 하루에 하나씩 읽다보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우리의 인생이 조금씩 변화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했다. 독자인 우리는 그저, 인생을 4계절에 맞게 도전의 계절, 열정의 계절, 인내의 계절, 이성의 계절로 나뉘어 저자가 간추린 인생문장을 하나씩 읽으면 된다.

제물되지 않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증명하려는 순간 그들의 제물이 되지 쉽다.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웨인 W. 디이어)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모든 행위의 기준이 나의 만족이 아니라 남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되어 버릴 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되었다. 내 인생의 주인은 내가 아닌 남이 될 수 있다. 남에게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눈치 보지 말고, 나의 만족을 위해 내 마음 가는 대로 당당하게 행동해보자!

주연이 아닌 조연되기: "적을 만들기 원한다면 내가 그들보다 잘났다는 것을 주장하면 되고, 친구를 얻고 싶다면 그가 나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라."(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이서희)

친구라는 착각: "회사에서 같이 근무하는 동료를 친구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 혼자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커리어 독립 플랜, 김경옥)

친구에서 연인이 되는 것보다 회사 동료가 진정한 친구가 되는 것이 훨씬 어렵다는 저자에 말에 망치로 한대 얻어맞은 것 같았다. 그러니 회사 동료가 나에게 서운하게 하거나 예의없이 굴거나 혹은 나를 배신하더라도 덤덤하게 이겨내야하는 거였구나!

저자는 인생문장을 매일 매일 읽기만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한 챌린지 미션을 제시하고 있다. 매일 하나씩 문장을 읽으며 매 꼭지의 왼쪽상단에 있는 읽기, 결심하기, 인생문장 세 개의 체크 박스에 표시하면 된다. 따로 날짜가 없으니, 일단 한 문장을 읽었으면 읽기 체크박스에 표시하고, 그 다음 날에 다른 문장을 읽기 전에 한번 더 읽으면서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며 결심하기 체크박스에 표시를 한다. 또 다시 읽을 때에는 내 인생에서 꼭 기억하고 싶은 문장이 있다면, 인생문장 체크박스에 표시를 한다.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나의 인생문장집에 인생문장 중 20개를 골라 적으면, 나만의 인생문장집이 완성된다.

매일 아침 혹은 저녁 잠들기 전, 짧은 시간이지만 저자가 수고스럽게 모은 <하루하나 365일 챌린지 인생 문장>을 읽고 또 읽으며 나의 인생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이 오늘도 나를 위로하고 다독거려 주었다. 내가 타인을 바꿀 수는 없지만, 내 생각이 좋은 방향으로 변화될 수는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2023년은 나를 더 많이 생각하는 한 해로 살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