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몸 사용설명서 - 건강하고 똑똑한 뇌를 위한
오철현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건강하고 똑똑한 뇌를 위한 뇌몸 사용 설명서, 오철현 지음, 청년정신

현대인들에게 특히 정신건강, 뇌 건강이 중요하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인간의 마음을 대변이라도 하듯이 1.3 kg 정도 밖에 안되는 인간의 뇌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의 저자인 오철현 박사는 예방의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는 분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뇌몸의 건강과 활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 이해시키고 싶었다고 한다. 어려운 부분은 전체적인 흐름만 파악하고 그냥 지나가도 무방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읽기에는 다소 전문적인 내용이 있는데, 최대한 쉽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느껴진다.

"당신이 멈추지 않는다면 뇌는 멈추지 않는다"라는 저자의 말이 꽤 흥미롭게 다가왔다. 뇌세포는 재생되지 않지만, 노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세포가 만들어지고 있다.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30대가 다르고, 40대가 다르고, 50대에 들어서니 또 다르다. 나이가 들면서 몸이 문제가 생기고 쇠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뇌에 이상 징후가 생기고 그로 인해 몸에 이상이 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뇌에 이상 징후가 생겨서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말하지 말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뇌몸 이야기에서는 뇌에 대한 오해와 진실, 뇌의 구조와 작용원리, 뇌 노화의 원인, 뇌의 기능, 뇌 질환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신체능력을 향상시키는 핵심인 뇌를 전반적으로 설명하면서 뇌신경 영양인자(BDNF)를 감소시키는 요인과 증가시키는 방법, 베타카로틴, 비타민, 뇌가 우울할 때 먹는 식품 등 영양요법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다. Part 2에서는 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실질적인 활용법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아이슈타인의 뇌를 연구한 인물을 소개하면서 천재의 뇌는 무엇이 다르며, 어떻게 하면 똑똑해지는지, 뇌 기반 학습법까지 소개하고 있다. 뇌의 액의 60%가 지방산이고, 그 절반이 오메가3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학습 장애 뿐 아니라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은 이제 보편화된 지식이다. 이 밖에도 잘 먹으면 유용한 커피,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가 있는 블루베리, 강황(커큐민), 신체와 뇌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고, 아연, 구리,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뇌의 장애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호박씨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건강을 지키고 평가할 사람은 나 자신이다. 신이 아닌 이상 어느 누구도 나만큼 나를 생각하고 지켜줄 수 없다. 저자 역시 그 누구를 탓하지 말고 다시 시작할 것을 권하고 있다. 저자의 말처럼 뇌가 속삭이는 소리를 들어 주고, 몸이 하는 이야기를 뇌와 관련해 생각해 보고, 절제된 운동, 영양소, 흩어져 있는 뇌의 파편 조각을 맞추처야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이라도 뇌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하루 즐겁게 살아갈 수 있기를 소망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 볼 것을 추천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