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둘리지 않는 말투, 거리감 두는 말씨 - 나를 휘두르는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책
Joe 지음, 이선영 옮김 / 리텍콘텐츠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휘둘리지 않는 말투, 거리감 두는 말씨,

Joe지음, 리텍콘텐츠

사회생활을 하면서 늘 힘든 부분은 일이 아니라 사람이었는데, 최근 근무지를 이동하면서 인간관계에 더 신경을 쓰게 되었다. 그래서 요즘 들어 인간관계에 대한 책을 유독 많이 읽었다. 특히 이 책의 표지에 있는 "미움받지 않고 거리를 두는 43가지 인간관계의 기술", "가스라이팅에 현혹되지 않고 자존감을 지키는 방법"이라는 카피 문구가 더욱 흥미롭게 다가 왔다. 실제로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에 공감이 되었고, 밑줄을 그어가며 읽고 또 읽었다.

가끔 상대방이 내 마음을 꿰 뚫어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때가 있다. 내 속내를 들킨 것 같아 당황하기도 하고, 애써 태연한 척 했던 기억이 있다. 저자는 "사실, 당신의 마음 속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고 얘기하고 있어 깜짝 놀랐다. 나의 감정, 사고방식, 성격 등은 모두 내 마음 속에 있기 때문에 사실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누군가 내 마음을 꿰 뚫어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면 그것은 나의 행동과 말을 통해 나의 생각을 추측한 것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러니 내 마음먹은대로 움직이지 않고, 상대방이 전혀 예측하지 못한 대로 행동한다면 상대방에게 휘둘리지 않게 된다고 한다. 이책을 통해 상대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직장에서는 철저하게 업무 관련된 이야기만 한다. 그런 사람을 대할 때면 냉정하게 느껴져서 거리감이 생겼었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적절한 거리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나는 주위 사람들과 잘 지내려면 밥을 같이 먹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저자는 모든 사람에게 내 마음을 다 보여줄 필요는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생각해보니, 상대방과 잘 지내보려고 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그게 화근이 된 것 같다. 나는 호의적으로 이야기를 하며 나의 마음을 다 보여주었지만, 상대방도 나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취할 거라는 보장이 없다. 상대는 내가 보여준 마음을 잘 취하고, 나의 행동과 말을 분석하여, 자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나를 휘두룰 수 있다는 것을 간과했다. 처음에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나를 간섭하고 조정하다가 결국에는 나의 모든 것을 조정해버리는 가스라이팅까지 될 수 있다.

2장에 나오는 상대보다 한 단계 위에 있다는 느낌을 주는 방법 5가지는 매우 유용했다. 웃는 사람에게 침 못뱉는다는 속담이 있긴 하지만, 쓸데 없이 웃고다니는 사람은 가볍게 보일 수 있다. 직책이 올라갈 수록 싱글벙글이 아닌 은근한 미소가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행동은 크고 느긋하게 움직이고, 자연스러운 목소리고 천천히 말하는 것이 좋다. 이 부분은 나를 오랫동안 보아온 나의 상사도 나에게 충고해 주었던 이야기이다. 나는 말이 빠르고 화가나면 욱해서 큰소리를 내는 다혈질인지라, 낮은 목소리로 천천히 말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침묵이 자연스러운 사람이 되고, 나에 대해 TMI(too much information)를 드러내지 말라는 것이다. 나에 대해 너무 많은 정보가 노출되면 상대방은 나의 행동과 말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나를 얼마든지 휘두룰 수 있기 때문이다.

미움받지 않는 거절쟁이가 되는 방법, 저절한 후의 대처방법도 매우 유용하다. 행동, 말, 뉘앙스의 미묘한 차이로 인해, 오해 받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선을 지키면서 나를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남에게 끌려다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