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치밀하고 친밀한 적에 대하여 - 나를 잃어버리게 하는 가스라이팅의 모든 것
신고은 지음 / 샘터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이토록 치밀하고 친밀한 적에 대하여, 신고은 지음, 샘터


상대가 매번 나를 탓하나요?

머리로는 알겠는데 마음으로 싸한 느낌이 온다면,

그게 맞을 겁니다.

의심하세요.

의심이 확신이 될 때는 쿨하게 결정하세요.

내 잘못이 아니라 네 탓이라고,

할 만큼 했으니까 그만하겠다고!


몇년 전, 모 연예인의 사건으로 인해 가스라이팅이 알려지면서, 세간의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때에만 해도 가스라이팅에 대해 잘 몰랐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가스라이팅이 우리 생활에 너무나 밀접하게 들어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가스라이팅을 당하게 되는 환경과 특징, 가스라이터의 유형을 드라마, 소설, 영화 등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나 역시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고, 불합리한 상황들을 겪을 때 처음에는 당황해 할 말을 잃었다가, 내가 뭘 잘 못 했나 의심하고 주눅이 들었다. 상대의 태도가 지나치게 당당하거나 뻔뻔한 경우 우리는 순간 당황스러움을 넘어 나 자신을 의심하게 된다고 한다. 가스라이터는 이런 심리 상태를 이용하여 오히려 더 뻔뻔하고 당당하게 다가온다고 한다. 네가 이상한거 아니냐, 너무 예민한 거 아니냐?라고 말하는 통에 더 이상 말을 이어가지 못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당시의 상황들이 이해되고 정리가 되었다. 심지어 내 주변의 사람들 조차도 나를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갔고, 상황이 역전되어 나 혼자만 문제가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 통에 더 주눅이 들었던 기억이 선명하게 떠 올랐다. 저자의 말처럼 상대방의 교모함이 나를 혼란스럽게 했던 것이다.


돕고 살아야지 거절하는 것은 나쁜 것이라는 잘못된 가르침 때문에, 거절하는 나 자신이 나쁜 사람이 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고 한다. 가스라이터는 이를 교모하게 이용하여 걱정해 주는 척 포장하면서 거절하기 어려운 상황을 만든다고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며 누군가의 얼굴이 떠 올라 소름이 끼쳤다. 그 사람과 나의 관계를 보면 그 사람은 교묘하게 부탁을 하고, 나는 거절하지 못해 일을 도와 주었지만 그 사람은 거의 매번 나의 요청을 교묘하게 거절했다.


가스라이터의 특징 중 하나가 무의미한 싸움 걸기라고 한다. 나는 쓸 데 없는 기억들은 매우 빨리 지워버리는 편이다. 나는 그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일들을 시시콜콜 기억소환해서 자기가 맞다고 얘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상대방이 끝까지 자기 기억이 맞다고 하길래 의미없는 싸움을 좋아하지 않는터라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겼다. 저자는 기억의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이야기 한다. 기억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두 사람의 의견이 다르면 누군가 한 사람의 기억이 잘못되었을 뿐이다 하며 그냥 넘어 가면 된다고 한다. 하지만 가스라이터를 이를 이용해 기억도 잘 못하니 네가 틀렸어 라고 가스라이팅을 한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때 상대방이 이 상황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나에게 가스라이팅했음을 알게 되었다.


바르게 살아야하고, 친절해야하고, 남에게 모질게 해서는 안된다, 모든 사람에게 잘 해야 한다는 생각이 내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어서 쉽게 거절하지 못했던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는 군주는 모든 상황에서 모든 사람에게 착할 필요가 없다는 구절을 인용하며, 저자는 착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선을 지키며 살고, 할 수 있는 만틈의 선택을 할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저자의 말처럼, 마음이 불편해 지는 요구가 있다면 상대방의 요구가 옳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해봐야겠다. 어쩌면 거절이 최선의 선택일 수도 있음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누군가를 끊어내려면 정서적으로 지지해 줄 사람, 객관적으로 판단해 줄 사람,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사람, 단절된 그 자리의 공허함을 채워줄 사람 등 또 다른 누군가가 필요하다고 한다. 끊어야 할 관계를 끊지 못하면 함께 할 수 있는 소중한 관계를 놓칠 수 있다고 한다. 적절한 단절이 오히려 더 따뜻한 관계를 새롭게 만들 수 있다는 저자의 말을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주변에서 이토록 치밀하고 친밀한 적이 누구인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끊어내야할 사람은 누구인지, 함께 같이 가야할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해 보았다. 아울러 타인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은연 중에 나도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지는 않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런 저런 상황 속에서 가스라이팅에 직면하여 '핑'을 하더라도 '퐁'이 되지 않도록, 감정에 휩싸이지 않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