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재발견 - 뇌과학이 들려주는 놀라운 감사의 쓸모
제러미 애덤 스미스 외 지음, 손현선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감사의 재발견, 뇌과학이 들려주는 감사의 쓸모,

제러미 애덤 스미스, 키라 뉴먼, 제이슨 마시, 대처 컬트너 편저, 현대지성

요즘 환경 변화에 대한 압박, 돌아돌아 내게 들려오는 말들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해서 점심 먹고 산책도 안하고, 저녁에 밥하기도 싫고, 책읽기도 안하고, 실내자전거타기도 귀찮아졌다. 잠도 안오고, 몸과 마음이 피폐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설 연휴 마지막날 조용한 카페에서 책을 꺼내 들었다. <감사의 재발견>, 딱 요즘 내게 필요한 책이었다.

저자는 "고마워요"처럼 간단하고 점잖고 뒤탈 없는 말도 드물다고 한다. 혹자는 가진 것에 감사하는 법을 배우면 더 많은 것을 성취하기 어려워 성공의 발목을 잡기도 하고, 감사를 사회적 의무로 여겨 억지로 하기도 하고, 불의나 부정 앞에서 수동적 체념으로 일관하거나 무언가 바꾸려는 시도를 아예 포기하게 하는 등 문제를 가리는데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사람도 있다. 무작정 좋은 것만 생각하고, 좋은 것을 기대하며, 삶의 부정적인 면, 고통, 역경은 외면당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감사일기를 쓰며 감사를 실천하는 사람이 더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한다는 연구결과를 소개하면서, 감사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 감사는 받은 유익을 생각하고 그것을 자신이 아닌 타인의 공으로 돌리는 행동이다. 감사하는 삶이 그저 좋은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감사하려면 일단 타인에 대한 의존성을 인정해야하며, 타인의 지원과 베풂을 잘 받으려면 겸손해야 하기 때문에 감사라는 게 늘 유쾌한 경험이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사람들이 감사를 느낄 때 부정적 정서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지지 않고, 불안, 긴장, 불행감이 줄어들지 않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가 우리에게 주는 유익은 너무나 많다. 6장에서는 감사가 우리에게 유익한 이유 다섯 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첫째 감사는 행복감과 삶의 만족감을 증진하며, 낙관성, 기쁨, 쾌감, 열정 등 다른 긍정적인 정서를 끌어올린다. 둘째 감사는 타인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기존 관계에 대한 만족감을 높인다. 감사가 주는 유익 중 세번째가 가장 충격적이었다. 감사가 많은 사람일수록 두통, 소화기 계통 질환, 기관지염, 수면 장애 등의 건강문제가 적게 나타난다고 한다. 아...내가 수면 장애와 소화불량 등으로 고생하는 것 역시 감사가 없는 삶이었기 때문이라는 말인가? 넷째 감사는 이타적 선행을 불러일으킨다. 다섯째 감사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 뿐 아니라 스스로 삶을 개선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긍정심리학에거 가장 과학적 근거가 탄탄한 것이 감사의 실천이라고 한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물론 감사가 모든 문제의 해답이 될 수는 없다. 하지만 감사가 우리늬 외를 긍정성과 사회성으로 향하게 하고, 부정성에 초점을 맞추려는 뇌의 편향에 저항하여 뇌가 좋은 것에 익숙해지도록 돕는다고 하니, 감사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이 바뀌어 질 것이고, 건강에 안녕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저자의 말에 동의한다.

나의 작은 마음가짐이 얼마나 큰 영향이 있을까에 대해서는 틱낫한의 이야기가 잘 설명해 준다.

"난민을 가득 태운 보트가 풍랑과 해적을 만났을 때 죄다 겁에 질리면 다 같이 망해요. 하지만 단 한 사람이라도 중심을 잡고 평정심을 지키면 모두에게 살 길을 제시할 수 있어요. 우리가 평화로운 마음으로, 배려와 안녕의 정신으로 중심을 잡는다면, 세상이라는 보트에서 그 한 사람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주면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죠.

비록 감사는 분명 아름다운 덕이지만, 제가 지향하는 것은 배려(caring)에 더 가까워요. 스스로를, 지금의 삶을, 인간 공공체를, 지구를, 서로 배려하는 거죠. 배려 안에 사랑, 각성, 감사, 인정이 다 들어 있어요."

이 부분을 읽으면서 요즘 내 멘탈이 흔들렸던 것을 반성하게 되었다. 누가 뭐라건 간에 중심을 잡고 평점심을 지켜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흔들리지 말자, 말려들지 말자 다짐해 본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감사를 통해 항체가 형성되어 일희일비 하지 않고 어떤 풍랑 속에서도 창조적인 감사의 삶을 살아야겠다. 감사하는 생활을 통해 나의 뇌가 좋은 것에 익숙해지고, 나의 시야가 큰 숲을 바라보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