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58 - 《타임》에세이스트가 권하는, 개정2판
로저 로젠블라트 지음, 권진욱 옮김 / 나무생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타임 에세이스트가 권하는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58, 로저 로젠블랫 지음, 권진욱 옮김


이제 곧 반백살을 산 나이가 된다. 중년이 되고 나이가 들면 삶의 지혜와 여유를 얻을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여전히 끓어오르는 성질머리를 죽이지 못하기도 하고, 이러다가 나잇값 못한다는 소리를 듣지를 않을까, 내가 꼰대 아닌 모습으로 살고 있는걸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유독 이런 책들이 눈에 많이 들어 온다.


이 책의 저자인 로저 로젠블랫은 그 유명한 <타임>, <워싱턴포스트>지의 에세이스트, 칼럼니스트이자, 미국 최고의 수필가로 칭송받는 분이라고 한다. 이 책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58>에서는 나처럼 유쾌하고 아름답게 나이 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삶의 법칙 58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유쾌하게 늙어가야 하니, 적당히 타협하고, 너무 신경쓰지 말고 그냥 그려려니 참고 살아야 하는 이야기 정도로 생각했었다. 법칙 1~3은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 일반적인 책에서 늘 하던 말이다. 당신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 크게 신경쓰지 말고, 나쁜 일은 그냥 흘러가게 두어라. "법칙 4, 적은 무시하라 아니면 확실하게 죽여버려라"는 충격적이었다. 하비 더 래빗은 험란한 세상을 살려면 아주 영리하거나 아주 즐거운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본인은 영리하게 사는 쪽을 택해 살았는데, 지나고 보니 즐겁게 사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이 말을 한참 동안 생각해 보았다. 나 역시 젊었을 때에는 영리하게 살고 실력을 키우는 것이 잘 사는 것이라 생각했었다. 지나고 보니 치열하게 살았던 삶에 후회는 없으나 그렇게 까지 힘들게 살지 말고 조금 더 즐기며 살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과는 적절히 거리를 유지하여 더이상 호구가 되지 않고 즐겁게 살고 싶다.


법칙 11 "대단해!"라는 찬사를 조심하라.

어떤 제안이나 말을 했을 때 대단해라고 말하는 사람은 경계해야 한다는 말을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그 뉘앙스가 정말로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속뜻과는 정 반대로 대단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저자의 말에 뜨끔했다. 나 역시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지만, 맞장구를 쳐 주기도 하고, 상대방을 세워주기 위해서 혹은 무안해하지 않도록 이런 말들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법칙 2와 법칙 23은 타인을 많이 의식하는 사람들이 명심하면 좋을 듯 하다. 사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데, 오바하는 경우가 있다. 불필요한 전화, 겉치례 감사인사, 의미 없는 어떤 몸부림, 타인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쓸데 없이 어정거리는 것 까지 하지 않해도 될 일들을 하면서 시간낭비를 하며 살고 있다. 저자는 이쯤에서 그만두어야겠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우리 아들이 유치원 다닐 때 자기 친구에게 너무 잘 해주거나 하면 늘 하던 말이 있다. "엄마, 누가 엄마 아들이야? 내가 엄마 아들이야. 나한테 잘해" 그말이 진리였다. 의미 없는 누군가에게 잘하려 애쓰지 말고, 나와 내 가족에게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법칙 31, 다른 사람을 개선하려 하지 말라, 그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걸 안다해도"


사람은 고쳐쓰는 게 아니라는 우스개 소리가 있다. 사람은 변하기 힘든 동물이다. 그렇게 평생을 살아왔는데, 내가 뭐라가 그 사람을 고쳐 보겠다고 발버둥을 치고 있는 것일까? 아무리 그게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할지라도, 정작 본인은 뭐가 잘못되었는지도 모르고, 변하고 싶은 마음도 없는데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유쾌하게 나이 들려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할 지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며,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눈치보며 시간낭비하지 말고, 나의 내면을 갈고 닦고 집중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착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한다는 착한사람 컴플렉스에서 벗어나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도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