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하버드 지혜 수업, 무천강 지음, 리드리드출판사


세계 일류대학인 하버드에서는 무엇을 가르칠까? 하버드를 나온 사람들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갈까? 나와는 뭔가 다른 점이 있을거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다. 이 책은 버락 오바마, 플랭클린 루스벨트, 마크 저커버그, 빌 게이츠 등 최고 대학인 하버드를 졸업하고 소위 사회에서 성공한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깨달음을 담고 있다고 해서 무척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무천강님은 <나는 하버드에서 인생을 배웠다>, <하버드 부자 수업>을 저술한 적이 있는 분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저자는 하버드 출신이 아니다. 하버드를 나오지는 않았지만 지린대학교 석사 출신으로 삶과 인생에 대한 책을 주로 저술하고 있는 분이다. 이 책은 삶과 인생에 대한 마음가짐을 78가지 사례를 통해 이야기 하고, 마지막 부분에 하버드 지혜 수업(harvard wisdom class)이라는 코너에 하버드 출신이나 교수들의 가르침, 명언을 소개하고 방식으로 기술되어 있다.


"완벽한 인생은 환상일 뿐이다"

첫 장의 소제목에 놀랐다. 완벽한 인생은 환상일 뿐이라니, 이게 무슨 말인가 싶었다. 완벽함이 오히려 결점이 될 수 있다. 완벽주의자들은 세상의 본질적인 법칙과 달리 완벽을 가장 높은 이상인냥 착각하여, 완벽추구가 심리적 불균형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부르게 된다는 것이다. 완벽한 결과를 얻으려다 오히려 더 값진 것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중국 속담에도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각박하면 친구가 없다는 말이 있다. 완벽주의자적 성향이 자신이 이룬 것조차 부정하고, 가진 것이 많지만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는 아리러니 한 상황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는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하버드 심리학 박사 탈 벤 샤하르는 긍정심리학 수업에서 "뛰어난 것을 추구하되 완벽주의자가 되지 마라"고 가르친다고 한다. 팔이 부러진 비너스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듯이 뭔가 작은 결점이 오히려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 이 말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완벽하다면 인간이 아니라 신이겠지!


"상대를 배려하면 다른 세계가 열린다"

크리스마스 이브, 화려한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아름다운 거리를 걷고 있는 엄마와 아들의 모습에서 시각의 차이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엄마는 화려한 크리스마스 장식을 보았겠지만, 키 작은 아들은 붐비는 인파에 가려져 사람들의 발만 보았을 것이다. 타인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생각의 차이, 시각의 차이에서 오는 오해와 갈등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상대의 기분이나 감정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늘 하던 행동이나 말투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으니, 말과 행동에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생각을 남에게 강요하는 사람은, 사람들과 의견이 다를 때 늘 부딪힐 수 밖에 없다. 반면에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는 사람은 타인의 의사를 잘 헤아리며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사람들 사이에게 사랑을 나누고 아름다움을 전하는 사람이라는 저자의 말에 동의한다. 하버드 의대 교수인 조지 마이넛은 영국 BBC 방송에서 허물없는 우정이 인생에 기쁨을 주는 키이고, 장수의 비결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인생에서 적을 적게 만들고 친구는 많이 사귀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니...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말이 있다. 하버드대학 교수들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 자랑하지 마라, 정말 똑똑한 사람은 똑똑해보이지 않는다"고 가르친다고 한다. 세상에는 똑똑한 사람이 정말 많다. 정말 똑똑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지혜를 어리석음으로 포장하고, 우둔한 척, 바보인 척하다가 적당한 때에 진짜 자신의 실력을 보여준다고 한다. 똑똑함을 자랑하다보면 상대는 꼬투리를 잡기위해 날을 세울 수도 있다. 하지만, 일부러 어리숙한 모습을 보이면, 경쟁자는 경계심을 풀게 되고, 경쟁자에게 우월감을 심어주면서 자신은 안전지대로 대피할 수 있다고 한다. 똑똑한 사람보다 현명한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빌 게이츠는 "성공은 생각에서 시작되지만 생각만 하고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성공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자신의 똑똑함을 자랑하고 교만한 사람이 되기보다는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성실하고 충실하게 준비하는 부지런한 사람이 되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