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밀리언서재

짧은 시간에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임팩트있게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말을 많이 하지 않으면서도 정확하게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사람을 보면 정말 부럽다. 프리젠테이션을 하거나, B2B 미팅을 하거나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게다가 요즘 업무로 인해 유투브를 하게 되었는데, 두 시간짜리 강의 내용을 10분내로 아주 짧은 시간안에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해야하고, 주목을 끌어야하는 첫 화면, 제목, 자막을 정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요즘 방송에는 자막이 기가 막히게 붙는데, 자막이 영상을 더 흥미롭게 만드는 것을 보고 감탄하게 된다. 이런 나에게 피디 출신의 저자가 쓴 <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은 꽤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이 책의 저자인 모토하시 아도는 텔레비젼 버라이어티 방송 프로덕션 연출가로 인기 정보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했고,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전달법의 승리 패턴"은 텔레비젼 방송 제작하면서 얻은 노하우인데,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유용한 내용이다.


이 책에서는 단 한 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을 크게 5장으로 나누어 총 27개의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TV 프로그램은 장시간 봐도 지루하지 않고, 보다가 딴 짓을 해도 따라가는데 무리가 없지만, 유투브 방송은 개인이 만드는 경우가 많아, 받기와 흔들기의 완급 조절이 안되므로 오래 보면 피곤하고, 잠깐 딴 생각을 하면 내용을 놓치게 되어 흥미를 잃게 된다고 한다.저자는 전달력은 기술이며, 지극히 평범한 사람과 상품도 시점을 살짝만 비틀면 매력적으로 바꿀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평범한 상품에 특별한 스토리를 입히는 방법을 기술한 내용은 정말 흥미로웠다. 스토리에 개인을 주인공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마음에 와 닿도록 마음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구축한다면 제작자 혹은 개발자의 마음을 확실하게 전달하여 고객의 감정을 움직여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4장에 나오는 별것 아닌 것을 가장 좋게 만드는 마법의 단어(magic word)은 매우 흥미로웠다. "지금", "비법", "달다", "그러나"는 평범한 내용을 비법으로 바꾸는 마력을 지닌 단어이다. 5장에 나오는 전달력을 100% 끌어올리는 비장의 테크닉은,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던 부분이라, 저자가 말하는 테크닉적인 부분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절하게 쓰인 이 단어니 말 한마디로 내용이 정리되고, 긴장감이 풀어지기도 하고, 매력이 상승된다고 하니 잘 사용해봐야겠다.


상대방의 관심을 끌어당기는 것이 전달력의 기본이 되는 포인트를 콕콕 집어서,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니 이해하기 쉬웠다. 흔한 말투가 무기가 되고, 비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흥미로웠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책 표지 뒷장에 쓰여지 "타고난 센스가 없어도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전달의 기술" 문구에 이 책의 핵심이 다 담겨져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어떤 상황에서도 효과를 낼 수 있는 마법의 만능 치트키를 담고 있어서, 유튜브, 협상, 세일즈, 면접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