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부터 뻗어가는 사람 시들어가는 사람 - 어떤 인생이 될지는 50부터 판가름 난다 50의 서재 4
마쓰오 가즈야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50부터 뻗어가는 사람 시들어가는 사람, 마쓰오가즈야, 센시오출판사

50이 되면 하늘을 뜻을 깨달을 줄 알았다. 하늘의 뜻은 모르더라도 50년을 살아냈으니 적어도 세상살이가 조금은 수월해질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갈수록 힘이 드는 건 왜 일까? 인생의 반환점을 도는 시기가 50인데, 이 시기를 정말 잘 보내고 싶은 생각과 지금 내가 잘 살고 있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50이라는 나이를 생활에 쫓겨 하루하루 살아가다가 인생의 본질에 대해 간신히 알아차리게 된 것에 가깝다고 했다. 딱 그말이 맞는 것 같다. 어떻게 우리가 하늘의 이치를 다 이해할 수 있을까? 그건 교만이었다는 생각이 뇌리를 스쳤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50대 이후를 살아가는 것이 잘 하는 걸까에 대한 답을 조금이나마 얻을 수 있었다. 너무 잘 하려고 애쓰지 말고, 열심히 살아온 나를 칭찬하며, 앞으로 다가올 시간을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잘 보내는 것이 잘 사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포기하는 것이 많은 만큼 얻는 것도 생긴다는 말에 정말 공감이 되었다. 비롯 많은 것을 가지지도 못했고, 이루지도 못했지만, 치열하고 열심히 살았던 덕에 오랜 경험에서 오는 즐거움을 조금이나마 느끼고 있다. 그것으로 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50이라는 나이에 얻어진 것을 다섯 가지로 정리했는데, 더도 덜도 할 것 없이 이 다섯 가지를 찬찬히 읽어보니 이렇게 나이들어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 것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할 조건이 아닌가!

1. 일에 대한 경험이나 즐거움

2. 마음의 평온함

3. 가족이나 친구의 고마움

4. 음식이나 경치의 깊은 맛

5. 살아가는 의미

나이가 들면 별일 없는 하루를 보내는 것만으로 감사한 일이다. 이른 새벽에 친정엄마의 전화를 받은 적이 딱 두 번 있다. 한 번은 외할머니의 부고였다. 부재중 전화를 받고 바로 다시 전화를 걸었는데, 엄마는 연락이 안되고 안절부절 하다가 한참 후에야 엄마와 연락이되었는데, 새벽기도 가시면서 잘못 누른 것이었고, 교회다녀오셔는 핸드폰을 가방에 고히 모셔두어서 연락이 안되었던 거다. 정말 십년감수했던 순간이었다. 특별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은 일상을 평범하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하다는 저자의 말의 의미를 알 것 같다. 나이가 들수록 더 그러하다. 그 사실을 새삼 실감할 수 있는 것도 50대의 특권이다.

저자는 50에는 꾸준히 농땡이 피울 것과 자신에게 투자할 것을 권하고 있다. 시간이 날 때 편히 눕거나, 낮잠을 자거나, 책을 읽거나 커피를 마시면서 쉬는 것은 훌륭한 습관이라고 했는데, 딱 내가 좋아하는 것이다. 아무 것도 안하고 있는 건 시간낭비라 생각하고, 주말에 늦잠자는 거, 밤에 자는 것도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을 했기에, 낮잠을 자는 건 상상도 못했다. 요즘은 주말에 한 번씩 낮잠을 자는 데 그게 그렇게 좋을 수가 없다. 퇴근 후 밥을 챙겨줘야할 아이만 없다면 씻고 저녁도 안 먹고 일찍 자고 싶은 생각을 할 정도다. 할 일 없이 산책하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 처음에는 혼자 산책하는 것이 심심하다고 생각했다. 아들과 둘이 말 없이 걸으면 아들은 심심하다고 끝말잇기라고 해야하는 거 아니냐고 한다. 어느순간 음악을 듣거나 자연의 소리를 듣거나 보면서 느끼게 되니 산책하는 것 자체도 기분이 좋아지는 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이게 인생의 맛을 알아가는 특권이었구나 알게되니 기분이 좋아진다.

긍정적이고 건강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사람,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그러면서도 활기 있는 사람에게 휴대폰을 충전하듯 보이지 않는 에너지를 나눠 받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클래식 연주회, 뮤지컬, 연극과 공연에서도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갑자기 몇 년 전 권사님, 신집사님과 점심때 구역예배 드리던거 생각나 울컥했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폐해져있을 때 나를 잡아주었던 나의 에너지 키퍼, 에너지 충전소였던 거다. 최근에 종방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즐겨보았는데, 그 드라마 주인공들이 딱 그랬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고, 함께 취미생활을 하고, 같이 밥을 먹고, 그렇게 서로에게 에너지 충전소가 되어 주는 모습이 부러웠었다. 지금 나는 어디에서 에너지를 충전하고 있을까 생각하다가 하나님과 일대일로 만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복과 변화의 원칙에 의하면, 매일 당연하다는 듯이 반복되던 일상이 어떤 시기를 기점으로 변화가 발생하고 순식간에 끝이 나는 현상이라고 한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매일 같이 정신없는 일정을 소화하다가 어느 순간 일거리, 할거리가 갑자기 끊어지는 것이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평생을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시던 우리 부모님 세대들이 정년퇴직 후 할 일이 없어 막막해 하시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안타까웠다. 내가 모셨던 상사는 정년퇴임 후 하고 싶은 것들을 말씀하시면서 소녀처럼 행복해 하셨는데, 퇴임 후 1년이 되지 않았는데 갑자기 부고 소식을 들었다. 하고 싶어 하셨던 것들은 못하시고 가셨다는 생각에, 인생이 뭐 이러냐는 생각에 황망해했었다.

젊었을 때에는 싫어하는 일도 억지로 버티어가며 해야하고, 싫어하는 사람도 꾹 참고 상대해야 했지만, 이제는 꾹꾹 눌러 참는데 되도록 에너지를 소모하지 말았으면 한다고 말하고 있다. 50년쯤 살아오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가 명확해지는데, 이제 자신이 좋아하는 것, 즐거운 일을 적극적으로 선택할 시간이라는 말이 힘이 났다. 이제 남들이 하는 말이 두려워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포기하며 살 필요가 없는 나이가 되었다니 뭔가 설레인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며 그 일들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쏟으며 인생을 살겠노라고, 그래도 된다고 자신에게 허락해주라고 하니 너무 기분이 좋다. 내가 좋하하는 일을 하면서 살 생각을 하니, 생각만으로도 기분이 너무 좋다.

이 책을 읽고나니 인생을 반환점을 돌아야한다는 두려움, 걱정보다 감사한 마음들이 들었다.

이제, 지금, 이곳, 나를 즐기자! 지금까지 잘 살아내었으니, 또 잘 살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