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이 되기로 했다 - 말에 품격을 더하는 언어 감수성 수업
홍승우 지음 / 웨일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이 되기로 했다, 홍승우 지음, 웨일북


공감 능력, 언어 감수성이 부족하면 소통이 힘들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언어에 대한 관심이 많다. 나이는 나보다 훨씬 어리지만 어쩜 저렇게 말을 잘 할까 싶은 사람도 있다. 반면 그럴 의도가 전혀 아니었는데 불구하고 내가 한 말이 상처가 되고, 오해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말조심 해야겠다 몇 번을 다짐하고 다짐하지만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인지 <나는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이 되기로 했다>의 책 표지에 쓰여 있는 "말에 품격을 더하는 언어 감수성 수업"이라는 부제가 매우 흥미롭게 다가왔다.


이 책의 저자인 홍승우님은 콘텐츠 미디어 회사에서 콘텐츠 발행과 그에 대한 반응을 관리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는데, 10년 넘게 일하면서 말의 힘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말의 어원이나 의미를 잘 알지 못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우리는 무해하다고 착각하며 입에 담아서는 안되는 말들을 하며 우리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악플러에게 선처는 없다'는 말을 하는 연예인들의 선언에는 환호하면서도, 정작 우리의 일상 속에서 신조어, 유행, 재미라는 핑계하에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말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 볼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누군가를 신경쓰이게 하는 불편한 단어들을 모아서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무심코 우리가 내뱉고 있는 말들을 어원부터 따져가면서 왜 이런 말이 누군가를 불편하게 하는 말인지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파생된 말이라는 걸 진작에 알았다면 우리가 사용하지 않아야 할 말들이 이렇게 많은지 깜짝 놀랐다. '땡깡'이라는 표현은 뇌전증을 뜻하는 일본어인 덴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