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 돈, 성공 닥치고 지식부터 쌓자
이리앨 지음 / Storehouse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이리앨 지음, STOREHOUSE


이 책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은 지식 큐레이터 이리앨(이상한 리뷰의 앨리스)님의 책이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나 흔히 보아왔던 큐레이터가 이제 지식산업에도 등장했다. 수많은 책을 읽고 엑기스만을 추려서 편집하여 재구성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을 때에는 반드시 형광펜이 필요하다!


Are you coachable?

"당신은 나의 코칭을 받아들이고, 배우고, 변하고,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인가?"라는 물음에 움칫했다. 타인의 충고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점점 나이가 들어갈 수록 내가 코칭을 받아들이는 것을 쉬워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지금 나에게 달달한 말이 유익한 것인지 나를 안타까운 마음으로 다그치고 혼내주는 사람이 정말 고마운 사람이 아닌지 생각해 봐야할 것 같다.


#삶을끌어내리는사람을멀리하라

#병리적자기애 #나르시시스트

나이가 들면 인격이 완성되는 줄 알았다. 불혹을 지나 지천명이 가까워지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작은 바람에도 흔들리는 나를 보면 한숨이 저절로 나온다. 압도적인 실력을 키우고 적도 품을 수 있는 인성을 갖추면 모든 것이 해결될까 싶었는데, 그렇지 않다고 한다. 문제는 내가 아니라 타인에게 있을 수 있다는 말에 주위를 다시 둘러 보게 했다.

누군가의 소중한 인생과 에너지를 자신의 성공과 안정적인 삶을 위해 이용하는 사람은이 분명히 존재하다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또한 나를 펀치백처럼 괴롭혔던 이유 역시 그 사람도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이라는 말은 충격적이었다. 오죽하며 저러겠냐고 상대방을 안되었다 생각하고 내가 한번 더 참지 했었는데, 저자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상대방이 딱하다고 해서 당신이 그 사람의 펀치백이 되어줄 필요는 없으며, 당신 또한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도파민중독

좋지 않은 것임줄 알면서도 계속해서 하게 되고, 그 안 좋은 곳들을 하면서 쾌감을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 도파민 중독이라고 한다. 심지어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여기고 남들을 판단하는 태도도 해당된다는 말에 깜짝 놀랐다. 나의 말한디, 행동 하나하나가 남들을 판단하는 태도는 아니었는지 반성해 본다. 나에게도 도파민 디톡스가 필요할 것 같다.


#도파민디톡스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그렉캄퓌스

1. 중독에 묶여 있으면 매일 해야하는 크고 작은 결정에서 매우 어리석은 선택을 하게 만든다.

2. 우리가 갈망하고 원했던 목표를 중장기적인 플랜과 인내를 통해 이뤄냈을 때 진정한 성취의 기쁨을 누리고, 그것을 이루어가는 소소한 과정에서 살아있음을 느낀다.

3. 직접 경험해서 깨달은 40일 간의 도파민 디톡스 과정을 기록하면 언제든지 중독 관련 증상이 나타날 때 참고해볼 수 있다.


#넷플릭스문화 #패밀리가아니라팀이다

직원은 가족이 아니라 일하기 위해 모인 팀이라는 말이 흥미로웠다. 흔히 우리 회사는 가족같은 회사라고 말하는 회사는 경계해야 한다는 말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가족 같다는 이유로 퇴근시간이 확보되지 않고 부모 역할을 하는 리더에 대해 감정 노동을 더 해야하는 등, 일의 설정을 어렵게 말들 수 있다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Get the job done. 직장은 일이 되게 하는 곳이지 가족 모임이 아니다. 일 잘하는 며느리는 집안에서 한명 뿐이라는 의미로 전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며느리를 뽑아서 직원을 만든다는 회사의 이야기는 매우 흥미로웠다.


#부의추월차선 #엠제이드마코

부의 추월차선과 반대되는 개념은 부의 서행차선이 아니러 인도로 걸어가는 사람(side walker)이라고 한다. 즉 당장에 필요한 욕구와 쾌락을 위해 돈을 써 버리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한다. 서행하더라도 인도로 걸어가는 사람보다는 낫다는 말을 되새겨 볼 수 있었다.


#아주작은습관의힘 (Automic Habits)

사실 한동안 복잡한 일 때문에 책을 읽어도 머리에 안들어 오던 시기에 읽었던 책이다. 2주 동안 침대 머리맡에 끼고 있다가 삼일 동안 실내자전거 타며 읽었는데, 형광펜으로 밑줄 그어가며 읽어야 했던 책이었다! 짧더라도 반복하는 것이 무의식적 습관형성이 된다는 저자의 말에 매일 저녁 실내자전거를 타며 책읽기가 나의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는 의식이 되도록 해 볼 생각이다.

Shutdown complet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