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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 고객의 일상에 경험을 선사하는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
이상구 지음 / 라온북 / 2020년 7월
평점 :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이상구, 라온북
트랜드가 변하고 있습니다. 언택트시대는 코로나19로 인해 점점 더 가속화될 것입니다. 20~30대에 유행하는 트랜드를 들여다보니 신기하고 재미있습니다. 새로운 트랜드라 여겨졌던 X세대가 40대중반이 되었고, 이제 곧 은퇴할 나이가 다가옵니다. 경제력있는 실버 계층은 또다른 트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 책의 표지에는 고객을 끌어당기는 라이프스타일 기획 노하루를 담았다고 쓰여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는 책제목만 보아도 흥미가 생기는 책입니다. 예상했던 대로 잡지책을 읽는 기분으로 가볍게 빠르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마케팅 관련 책들은 늘 흥미가 생깁니다.
요즘 트랜드는 일상 마케팅, 라이프스타일 마케팅입니다. 저도 부쩍 나를 찾는 일, 나를 위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많이하고 있는데, 요즘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트랜드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나다움을 표현하는데 시간과 돈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명품 브랜드를 두르거나 명품백을 들면서 과시욕을 내세웠다면, 지금은 운동을 하는 등 나의 건강을 관리하는 모습, 서핑, 스쿠버다이빙 같은 취미 외에도 예전에는 들어보지 못햇던 색다른 취미를 즐기며 나를 표현합니다. 내가 미쳐 있는 무언가를 위해 지갑을 연다고 하니,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지요. 실제로 이 책에는 요즘 부각되는 소위 뜨고 있는 제품의 기획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코엑스 별마당도서관, 성수동 블루보틀, 요가복 같은 레깅스스타일의 트레이닝복을 평상복처럼 입게 만든 안다르, 레이디가가나 방탄소년단의 팬덤 문화 등등 그들의 마케팅을 들여다보니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투브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게 만드는 라이프스타일도 흥미로웠습니다. 가본 경험을 자랑할 수 있는 카페와 음식점이 자랑거리로 떠오르고, 몇 시간씩 줄어서서 그곳을 찾고 인증샷을 남기는 새로운 문화가 이미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가장 고무적인 것은 예전은 있어빌리티가 주류였다면, 이제는 그런 허세를 나의 건강을 챙기고 나를 가꾸며 일상을 즐기는 모습을 연출한다는 것입니다. 지인 중에도 열심이 트레이닝을 받더니 멋진 근육을 뽐내며 프로필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계속 업로드 하였고, 그 뒤 얼마뒤 결혼했는데 수트가 정말 잘어울리기도 했지만 삶이 행복해보여서 보기 좋았습니다. 워라밸을 원하고 힐링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연구한다면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