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 7
뉴시스 경제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계란 사회집단 또는 자연집단의 상황을 숫자로 나타낸 것을 말하며, 한 개체에 대한 수치화는 통계가 아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급식 메뉴 설정을 위해 설문조사를 해 학생들의 선호 음식을 파악해 분류한 것은 통계이지만, 개인의 재산을 수치화한 것은 통계가 아닌 것이다.

이러한 통계는 사회 발전과 함께 발달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현대 사회는 통계 없이 존재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이 책에서 <뉴시스> 경제부 기자들은 정치·사회, 산업·기업, 국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통계 자료 분석을 통해 2024년 대한민국을 예측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발 국내 에너지 대란, 미국과 중국의 패권 다툼으로 인한 대한민국의 무역 적자, 수출 실적 혹한기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의 현주소, 고물가 시대 서민들의 부담, 취업난으로 인해 같은 일자리를 놓고 MZ 세대와 베이비붐 세대 간의 전쟁, 인구 구조의 변화에 따른 부동산 시장 변화, 학교 폭력과 교권 붕괴 등의 학교의 현주소 등 누구나 뉴스로 한 번쯤은 접하고 고민해 봤을 주제를 키워드로 선정해 현실을 날카롭게 분석해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다.


그중 개인적으로 가장 다가오는 키워드는 아무래도 나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고물가와 집값에 대한 이야기였다. 책의 내용 일부를 간단하게 언급해 보겠다.



지금은 '고금리· 고물가·고환율' 이른바 '3고(高)'시대로, 코로나19와 전쟁 등이 예견된 3고 시대를 조금 더 빨리 견인했다. 이러한 3고 시대는 경제 위기를 지속적으로 경고하고 있다.

그중 일반 국민들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것이 바로 고물가인데, 고물가를 따라가지 못해 실질 임금이 감소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하여 월급만으로는 생활하기 부족한 상황에 이른 일부 사람들이 부업에 뛰어들고 있기도 하다.


고물가로 외식 물가 또한 유래를 볼 수 없을 만큼 상승했는데, 1만 원 미만의 음식을 둘러보기 힘들고, 후식 음료까지 마신다면 점심 한 끼로 2만 원은 거뜬하게 소비하게 되어버린다. 그리하여 이른바 '런치플레이션'이란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기도 하다.

이것은 가공식품에서도 마찬가지인데, 가공식품은 14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물가를 안정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가격은 그대로 두고 양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등의 꼼수를 부리기도 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 전쟁 등으로 물가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며 지속적인 물가 상승으로 인한 체감 물가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언론은 역대 최저치를 나타내는 한국의 출생률을 연일 대서특필하며 국가 소멸을 걱정하는 뉴스를 내보내고 있다. 그리하여 부동산 시장도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 수요가 줄어들어 부동산 하락을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가구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것은 작은 평수의 1인 가구의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것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일시 상승을 보여주었고, 이와 더불어 서울 강남의 부동산 가격이 반등을 보여주며 다시 부동산 가격의 전체적인 상승으로 이어지는가 했지만 다시 주춤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가계대출 규제 강화와 고금리로 인한 현상이며, 이에 저자들은 2024년 부동산 시장의 전망을 불투명하게 보며 약보합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저자들은 앞서 말한 7가지 키워드에 관한 대한민국 과거 통계를 읽고 현재를 파악하여 2024년의 미래를 예측하여 풀어나가고 있다. 통계를 기반으로 방향성을 제시하고 가장 가능성이 큰 미래를 예측하기에 적혀있는 내용들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보낼 수 있었다.

단, 성급한 일반화와 통계의 오류는 항상 염두에 두고 경계해야 할 것이다.


책은 통계에 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이해 가능하며 나아가 그 분야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조금 더 찾아볼 수 있게 하는 내용들로 가득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정치, 경제, 국제 정세 등에 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들의 유기적 관계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대한민국 전반의 현주소와 미래를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읽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