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은 당신의 말로 결정된다 - 나를 변화시키는 가장 쉽고 강력한 말습관
니시 다케유키 지음, 정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누구나 어떤 일을 이루거나 더 나은 삶을 위해 단기적 혹은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내 곧 좌절이라는 벽에 부딪치고는 "다시 오늘부터 1일~!"이라는 말을 수없이 외쳐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래도 안될 경우엔 실천력을 높이기 위한 차선책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 계획을 실천해 나가기도 한다.
하지만 삶의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항상 남을 그 계획에 동참시킬 수도 없는 노릇이고, 혼자서 어떤 일을 달성하기가 그렇게 어려운 일일까?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전공 분야인 뇌과학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뇌과학적 비법을 조사해 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재능을 이끌어내고 목표를 이루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책에서 '뇌 속 대화'를 할 것을 강조했는데 대체 뇌 속 대화란 무엇일까?
뇌 속 대화란 기본적으로 '머릿속으로 하는 말'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뇌 속 대화를 사용할까? 그것은 바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뇌는 말에 따라 순간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가끔 어떠한 일을 할 때 혼잣말을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뇌 속 대화를 활용한 행동이다.
이러한 혼잣말이나 뇌 속 대화는 집중력뿐만 아니라 신체 능력이나 학습 의욕을 상승시키고, 불안이나 걱정 등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도 하며,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등 자기 통제 능력을 높이는 동시에 단기 기억력도 높인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뇌 속 대화는 총 45종류가 있다.
저자는 과도한 긍정 사고는 오히려 성과를 떨어뜨린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나도 매우 공감하는 점이다.
칭찬의 주체 때문에 조금은 다르다고 볼 수도 있는데, 바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에서 비롯된 개인적인 경험이다. 한동안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책이 인기였고 이 말은 육아를 주제로 한 대화 중에 여전히 자주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근본적으로 맞는 말이긴 하겠지만 케바케라고 생각한다.
나는 칭찬으로 우리 아이를 춤추게 했지만 그것은 아이의 자만과 해이함과 게으름을 가져와 유래 없이 결과가 안 좋았었던 경험이 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고래를 춤추게 해서 뭐 할 건데? 그다음은?
다시 책으로 돌아가, 저자 역시 자신을 칭찬하는 뇌 속 대화를 한 사람들의 뇌 상태를 MRI로 조사해 본 결과 뇌의 보상 체계인 측좌핵과 관련된 부분이 활성화되어 기뻐하는 것은 확실했지만 그것이 반드시 긍정적인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고 한다.
성적을 예로 들면, 자신을 칭찬하는 뇌 속 대화를 한 사람들은 기뻐했을지는 몰라도 성적 변화가 거의 없었다. 반면 자신을 비판하는 뇌 속 대화를 한 사람들의 뇌 상태는 일시적으로 떨어졌지만 어떻게든 목표를 달성하려고 집중력을 높이고 동기를 부여해 성적 향상을 보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무조건 머릿속으로 자신에게 하는 말이 효과가 있을까?
책에는 뇌 속 대화가 자칫 편향적이 되어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할 것을 경계해 타인, 장소, 시간, 플러스와 마이너스 이렇게 네 가지 관점에서 뇌 속 대화를 할 것을 충고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걱정이나 불안에 휩싸여 아무리 주위에서 위로나 격려의 말을 해 줘도 불안이 사라지지 않을 때 뇌 속 대화를 추천하고 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뇌 속 대화는 걱정·불안·스트레스 해소에 정말 효과가 좋으니 이 책을 읽고 참고해서 건강하게 극복하길 바란다.
이 외에도 책에는 스스로 처해진 상황을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여러 가지 뇌 속 대화의 방법들을 조언하고 있다. 그렇게 작은 시도들로 인한 작은 변화들이 모여 큰 변화를 이끌어 내어 결국에는 자신이 원하고 그리던 대로의 삶에 다가설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전에 내가 했던 행동들 중 일부가 저자가 말하는 뇌 속 대화와 닮아 있는 부분들이 있음을 발견하고는 저자가 말한 뇌 속 대화의 효과에 상당히 공감이 갔다. 비록 일부지만 나의 아이 또한 학창 시절 뇌 속 대화를 행하여 긍정적이고 만족할 만한 효과를 봤었기에 감히 이 책의 뇌 속 대화라는 것을 추천한다.
모두가 미래에 자신이 꿈꾸는 모습과 삶을 영위하길 바라며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