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
우에노 쓰요시 지음, 안선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빠~바 빠~빠밤 빠~바 빠~빠빰

익숙한 BGM이 울려 퍼지면 모두가 마음속으로 따라 하는 대사가 있다.

"몸은 작아졌어도 두뇌는 그대로, 불가능을 모르는 명탐정, 진실은 언제나 하나!"


《명탐정 코난》의 팬이어서 TV 시리즈와 극장판을 거의 빼놓지 않고 봐왔다. 베테랑 형사도 해결하지 못하는 난제를 척척 해결해 나가는 똑똑한 초등학생 코난(쿠도 신이치)을 보면서 내가 해결한 것도 아닌데 왠지 모를 뿌듯함과 짜릿함을 느꼈었다. 그럼과 동시에 드는 생각은 '어떻게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사건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까'와 '단순한 의심과 추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사고를 확장시켜 사건 해결에까지 이를 수 있을까'였다.


이제 그런 궁금증과 부러움을 삭이고 그냥 넘어가지 않아도 된다. 바로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천재적인 코난의 생각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 출간되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현장에서 적용되는 로지컬 씽킹을 《명탐정 코난》의 사건들에 적용·설명하여 비즈니스에 필요한 스킬을 쉽게 터득하게 하고 있다.


로지컬 씽킹(Logical Thinking)이란 어떠한 상황이나 일을 다양한 정보를 근거로 해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는 사고법을 말한다. 로지컬 씽킹은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사고법의 기본이자 업무의 질을 높이는 도구이다.


이 책에서는 로지컬 씽킹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이슈 설정하기

  2. 구조 만들기

  3. 초기 가설 세우기

  4. 초기 가설 검증하고 진화시키기

  5. 결론 내리기


저자는 행동에 앞서 현재의 상황에 필요한 최적의 생각을 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본래 생각해야 하는 이슈를 알고 있어도 수많은 정보가 주어지거나 상황이 급변하면 자신도 모르게 본론에서 벗어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문제 해결로 나아가는 길도 멀리 돌아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포인트를 생각해야 하는데 그 포인트를 정리한 것을 '구조'라 한다. 구조는 3개를 기준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구조를 만들지 못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모든 관점에서 충분히 납득할 만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구조를 제대로 만드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3단계에서는 BIG WORD(추상적이거나 애매한 표현)로 되어 있지 않은가, 근거가 뒷받침되어 있는가, 숨은 전제는 없는가에 주의하며 상대방을 납득시킬 수 있는 초기 가설을 세운다. 초기 가설이란 현재 알고 있는 정보나 경험을 바탕으로 이슈에 대한 가정의 답을 구성하고 추측하는 것을 말한다.


4단계에서는 이전에 세운 초기 가설을 검증하고 진화시킨다. 초기 가설은 여러 개의 선택지 중의 하나이기에 성급하게 단정 짓지 말고 가설을 확장시켜야 한다. 이때 강고한 가설을 세우기 위해서는 'Why? True?'를 기반으로 한 증거와 사실을 통해 과감하게 해석해야 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구조별로 결론을 내린 후, 구조별로 낸 결론을 통합하여 이슈에 대한 최종적인 답을 도출한다.

이때 올바른 결론이 나오지 않는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강고한 논리를 위해 생각을 허물고 다시 만들어 가는 작업을 하면 된다. 이러한 사고의 파괴와 창조의 반복 과정에서 로지컬 씽킹 기술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로지컬 씽킹 과정을 각각의 단계에 알맞은 《명탐정 코난》의 에피소드를 예시로 들며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급변하는 현실 속에서 가끔 우리의 가능성을 실제보다 과소평가하곤 한다. 우리는 우리의 가능성이 미래를 향해 활짝 열려 있고, 열릴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여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바로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 로지컬 씽킹이며, 제대로 익힌 로지컬 씽킹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최강의 도구가 될 것이다.


사소한 문제부터 힘든 시련과 역경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일에 맞닥뜨리더라도 코난의 "진실은 언제나 하나!"라는 말처럼 인생이 나아가야 할 길로 이끄는 답은 하나이다.

여러 개의 선택지 중에서 그 하나뿐인 최적의 답을 찾아 원하는 삶을 설계해 나갈 수 있게 하는 최고의 기술인 로지컬 씽킹을 친숙한 《명탐정 코난》을 통해 쉽고 흥미롭게 알려주는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