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을 말씀드립니다
유키 신이치로 지음, 권일영 옮김 / 시옷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자면담>

가타기리는 도쿄 도내 명문 사립 중고등학교를 나오고 도쿄대에 재학 중이라는 화려한 이력 덕분에 아르바이트로 중학교 입시 전문 가정교사 소개 회사에서 영업 담당으로 일하고 있다.

하루는 6학년 남자아이 집에 상담을 가게 되었는데, 그 집에 들어가면서부터 상담 내내 왠지 모를 위화감을 느끼는데….


<매칭 어플>

아내와 대학생 딸이 있는 마흔두 살의 겐토는 서른두 살이라 나이를 속이고 매칭 어플을 통해 딸뻘의 마나와 만남을 가졌다. 1차와 2차를 술집에서 즐긴 뒤 하룻밤을 보내기 위해 마나의 집에 도착한 겐토는 마나가 먼저 씻으러 들어간 뒤 집안을 둘러보며 생각에 잠겼다. 그 후 마나가 샤워를 권해 씻으러 욕실에 들어간 겐토는 무의식중에 근본적이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위화감을 느끼는데….


<판도라>

지금은 마나쓰라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딸이 있지만 한때 아이가 생기지 않아 힘들었던 시기를 보냈던 쓰바사는 과거 정자를 제공하여 불임부부의 고통과 아픔을 덜어주며 도움이 되고자 했다. 그렇게 정자를 제공했던 경우가 딱 한 번 있었는데 그때 생겨난 아이가 15년이 지나 쓰바사에게 연락을 해오는데….


<삼각간계>

도쿄의 모 유명 사립대학에서 아웃사이더라는 공통점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까워지며 결속을 다졌던 기리야마와 모기, 우지하라.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만남의 간격이 벌어졌고, 대학 졸업 후에는 각자의 사회생활로 연락이 뜸해지다가 모기가 결혼을 하고 오사카로 전근하며 자연스럽게 연락이 끊어졌었다.

그런데 그렇게 연락이 끊어진 지 5년 만에 갑작스럽게 모기로부터 연락이 와 온라인 회식을 제안했다. 기리야마는 제안에 수락했지만 왠지 모를 찜찜함을 느끼는데….


<#퍼뜨려주세요>

몬메지마는 한 바퀴가 10킬로미터쯤 되는 초등학생이 4명밖에 없는 인구 150여 명의 작은 섬이다. 그 초등학생 중 린코를 제외한 초모란마와 사테쓰, 루는 도쿄에서 태어나 섬으로 이주한 이른바 외지인이었다. 그들 부모는 아이들이 돈으로 살수 없는 경험을 하게 하여 세상에서 하나뿐인 아이로 키우겠다는 목표로 섬으로 이사했다고 한다. 그러니 아이들은 당연히 게임이나 스마트폰, 휴대전화는 금지였고 텔레비전 시청도 극히 제한적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린코가 부모님으로부터 선물 받은 아이폰을 가져와 아이들에게 보여주며 같이 유튜버가 되지 않겠냐고 이야기하면서부터 한결같던 그들의 일상에 변화가 예고되는데….



이 소설은 총 다섯 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편 소설집이다.

이야기들은 전부 평범한 일상 속 평범한 사람들이 주인공이지만 그들의 눈썰미와 추리력, 심지어 육감은 뛰어난 탐정을 능가한다. 이야기 속에 나오는 실마리를 하나씩 짚어가며 추리의 근거와 결과를 보여주는 주인공들의 추리 부분은 마치 잘 정리 정돈된 추리 교본을 보는 듯한 기분이었다.

또한 단편의 특징답게 늘어짐 없는 숨 막힐 듯한 빠른 전개는 잠시라도 긴장을 늦추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다섯 편 모두 재미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참자면담>과 <매칭 어플>이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참자면담>같은 경우는 어느 정도 예상된 이야기로 흘러가는 듯했지만 생각지도 못했던 마지막의 반전이 충격적이었다. 완전히 허를 찔렸다는 게 이런 경우지 않을까?

그 후로 추리에 참여하고 반전의 덫에 걸리지 않고자 더 꼼꼼하게 소설을 읽어 나갔다.

그러나 웬걸. 두 번째 <매칭 어플>은 주인공의 추리를 듣기 전까지는 전혀 예상치도 못했던 이야기 전개였다. 작가님 완전 천재!


그런데 <판도라>는 약간 늘어지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이야기의 결말을 우리가 중학교 과학시간에 배우는 상식 수준으로 이끄는 듯해서 의아했다. 확률은 매우 낮지만 시스-AB형이라는 혈액형 돌연변이도 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는 듯했다. 또한 자식은 부모와는 다른 독립된 인격체인데 자식의 성향이 부모의 성향을 닮는다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끌고 가려는 것 또한 억지스러운 면이 없지 않았다.

<삼각간계>와 <#퍼뜨려주세요>는 이야기가 어느 정도 예상 가능했지만 결말이 잔인하거나 잔인함이 상상되게 해서 충격적이었다.


전체적으로 가독성이 좋아 빨리 읽히는 소설이었지만 작가의 사소한 묘사에 실마리가 있기에 오히려 빨리 읽으며 허투루 넘겨버릴 수가 없는 소설이었다.

아마 이 소설을 읽은 사람이라면 소설을 덮는 순간부터 작가님의 다음 소설을 기대하고 기다릴 것이다.

"제가 진상을 말씀드립니다.

이 소설을 읽는다면 심장이 쫄깃해지는 경악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