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무크 : 챗GPT 2023 -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한경무크
한경비즈니스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들어서 전 세계적인 범위에서 가장 큰 이슈를 고르라고 한다면 절반 이상은 챗GPT를 가리킬 것이다. 구글의 알파고로 인한 충격을 받은 지 몇 년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GPT 3.5를 기반으로 한 챗GPT의 등장, 그리고 GPT 3.5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GPT 4.0의 발표까지 반 년도 되지 않는 짧은 기간 동안 인공지능으로 인한 충격은 어쩌면 알파고 이상의 것일지도 모른다.


인공지능은 둘째치고 자동 번역기만 하더라도 의미 전달조차 되지 않는 어이없는 수준의 문장 번역을 하던 시기가 불과 십여 년도 되지 않았다. 그 사이 네이버 파파고와 같이 문법까지 어느 정도 잘 지키며 번역을 하는 프로그램이 출시되었다. 또한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시작으로 수많은 프로 바둑 기사들을 이긴 것은 크나큰 충격이었다. 이렇게 충격을 받은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그나마 위안 아닌 위안이었던 것이 있다면 문장을 다루고 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는 인공지능이 젬병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말도 안 되는 답변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었다.

구글 어시스턴트이든, 아이폰의 시리든, 아니면 네이버 클로바와 같은 인공지능들 모두 어느 정도의 답변은 가능하지만 딱 그뿐, 누가 봐도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티가 날 정도였다. 아마도 표현 방식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조금만 말이 복잡해지면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와 같은 답변을 내놓거나 아예 뚱딴지같은 소리를 하는 것을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이라면 여러 번 경험하였을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챗GPT는 사람과 대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면 속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그러던 중 든 생각이, 챗GPT며 GPT 4.0과 같은 단어들이 이곳저곳에서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는 반면에 정작 챗GPT에 대해서 이렇다 할 정도로 알고 있는 것은 없다는 것이었다. 뉴스를 검색해 본다 해도 하도 많은 뉴스들이 챗GPT에 관한 최근 소식들에 대해 쏟아내고 있는 상황에, 다들 최신 정보를 전하기 위해 정보들을 자잘하더라도 올리는 상황인지라 원하는 내용들을 찾기란 기사들 수십, 수백 개를 일일이 확인하며 스크롤을 내리고 정보를 취합할 바다 같은 인내심이 있지 않은 이상에는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었다.

그런데 『한경무크 챗GPT 2023』은 정말 그 수식어에 걸맞게 챗GPT에 관한 내용들을 가독성이 뛰어난 지면 활용을 통해 소개하고 독자들에게 이해시킨다.



사진으로 볼 수 있다시피, 내용의 첫 부분에는 독자들이 챗GPT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시한다. 조금 성격이 급하거나 빠르게 파악하고 싶은 독자라면 과장을 조금 보태서 이 사진 속 페이지를 포함하여 SECTION 1 부분을 읽는 것으로 챗GPT에 대한 상식을 마스터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챗GPT에 대한 질문 여섯 가지를 챗GPT에 질문하여 얻은 답변을 바탕으로 하여 이에 대한 분석을 해 놓은 내용은 소개하는 주제를 적절히 활용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도 하면서도 전달하고자 하는 바도 쉽게 전할 수 있는 것 같다.



챗GPT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이 책은 충분한 만족을 가져다줄 수 있다.

SECTION 2에서는 챗GPT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들을 전달함과 동시에 이에 관한 전망들도 제시하는데, 그중 인상 깊은 내용을 고르자면, 위 사진에 보이는 바와 같이 챗GPT에 적용된 기술의 원리 및 RLFT와 같은 학습 방식에 대하여 관련 분야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 단순히 챗GPT를 이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원리 또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 들어 증시와 경제가 큰 타격을 입으면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러한 분위기가 조금씩 나아지려는 기미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는 챗GPT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왕의 귀환"이 있었다.

2020년과 2021년 가장 핫한 종목 중 하나였던 빅테크는 2022년 위축되는 양상을 띠었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분간 빅테크는 죽었다는 평가를 내리는 분석들도 다수 제기되었다. 실제로 알파벳이나 MS 같은 기업들의 지난 4분기 실적은 저조하여 올해 1분기 실적 또한 비슷한 양상일 것이 예견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예측을 뒤엎듯 챗GPT는 빅테크 종목에 '낙관론'을 불어 넣었다.



챗GPT의 열풍은 분야를 막론하고 큰 타격을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챗GPT에 대하여 확실하게 아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한경무크 챗GPT 2023』은 챗GPT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친절하고 세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세밀하다고 해서 내용들이 TMI가 아닌,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내용들이라 어느 것 하나 버릴 내용이 없는 정말 만족스러운 책인 것 같다.

이 책은 충분한 정보와 통찰을 제공하며 챗GPT에 대해 알고자 하는 독자들을 만족시킬 것이다.

넘쳐나는 챗GPT 책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되는 사람들에게 자신 있게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