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운은 좋은 사람과 함께 온다 -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운이 좋은 사람들의 비밀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안소현 옮김 / 서삼독 / 2022년 12월
평점 :
살아가다 보면 자신의 노력에 비해 일이 상당히 잘 풀리는 사람과 노력을 많이 하는 것에 비해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운'이라고 표현한다면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운이 좋은 것을 넘어 운빨 날리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간혹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운명이란 것이 있고, 운 좋은 사람은 정해져 있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 토미는 정신과 의사로, 진료 중에 환자들로부터 자신의 운에 대한 푸념 섞인 넋두리를 많이 듣고 그것에 대해 오랜 시간 고민했다고 한다. 그리하여 일이 잘 풀리는 사람들에게는 어떠한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것을 단지 '운'이라는 요행이 아닌 '인지행동요법'으로 해석해 개인의 비뚤어진 생각과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도록 하여 인생이 좋은 방향으로 잘 풀리기를 바라는 목적에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어떤 일은 똑같은 확률로 발생하기 마련인데, 왜 특정한 사람에게만 좋은 일이 계속 생기며 잘 되는 사람만 계속 잘 되는 것처럼 보일까?
사람들은 그저 그것을 '운'이나 '타인의 조력' 때문이라고 치부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시선이다. 자신의 성취를 이룬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긍정적 생각을 하며 적절한 생각과 행동을 취했기 때문이다. 그러니 자신이 바라는 결과에 다다르고 싶다면 다른 사람의 성취를 단지 운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하고 어떻게 해왔는지의 과정을 눈여겨보며 자신과 비교하여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운이 좋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은 세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고, 그것으로 나아가는데 흔들림이 없으며, 유연하게 의지를 변화시킨다.
앞의 두 가지는 쉽게 이해되지만 마지막 유연하게 의지를 변화시킨다는 점에서는 조금 의아할 수도 있다. 사람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정확하게 알고 주위에 좌지우지되지 않더라도 살다 보면 바라는 것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그럴 때 지금까지 해 온 것에 집착하며 고집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환경에 맞게 조금씩 수정하거나 목적 안에서 수단과 방법을 유연하게 변화시켜야지 일이 잘 풀리고 운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결국 운이라는 것을 '생각과 행동'의 결과로 보고 있다. 본인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운이 좋고 나쁘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 운은 사람과 함께 온다는 점이다. 즉, 운은 주위 사람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나만 잘해서 될 일이 아니라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는가에 의해 자신의 미래가 좌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 모든 것, 즉, 운이 좋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나 일이 잘 풀리기를 바라는 마음 전부 행복을 위해서다.
행복이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저 만족스러운 일상을 보내는 것일 뿐. 그리고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얻기 위해 행동하고, 소중한 것이 이미 있다면 그것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다.
저자는 좋은 운을 부르기 위한 생각과 행동으로 '하루에 한 가지 행복 찾기', '타인에게 의식적으로 잘해주기', '외면을 깔끔하게 가꾸기' 등 <매일매일 기운이 솟아나게 하는 해피 액션 9가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누구나 알지만 너무 당연한 일들이라 그냥 지나쳐 버리거나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들을 실천함으로써 좋은 운을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치고 힘든 위기의 순간에 운을 부르고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열두 달 행운의 만트라>를 전하고 있다.
이 책은 결코 따분하거나 어렵지 않다. 편안하고 쉬운 글로 그저 일이 풀리지 않아 답답해하는 사람들을 진정으로 위하며 마음을 보듬어 주고 위로하며 따뜻한 조언을 건네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자신의 운이 나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행복한 삶을 바라는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진심 어린 조언의 책이다.
인생이 잘 풀리는 운은 결코 멀리 있지 않고 행복 또한 멀리 있지 않다. 전부 자신으로부터 기인함을 잊지 말며, 자신의 삶의 운을 향상시키도록 스스로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노력을 도와주는 조력자가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