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ㅣ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역사 책을 펴낸 저자들을 보면 보통 역사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들을 보면 문예 창작을 전공하고 토론 전문학원을 운영하고 있다는 다소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의 대표저자는 학원에서 독서토론을 수업하던 중 학생들이 『동물농장』을 빠르고 재미있게 읽었지만, 그 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그 원인을 찾아 고민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그 원인이 학생들이 세계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것에 있음을 파악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저자는 어느 한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는 균형 잡힌 지식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학문의 근본이 되는 세계의 역사를 통해 각 분야들을 공부하고 토론하는 것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은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를 기반으로, 세계사 속의 24개의 주요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각각의 주제를 시작할 때 나오는 <한눈에 알아보는 ○○○>은 설명하고자 하는 주제의 핵심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요약정리해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핵심 사항을 보는 것만으로는 단순 암기에 지나지 않으므로, 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게 핵심 사항을 풀어 설명한 부분이 다음에 따라오는 <자세히 알아보는 ○○○>이다. 이 부분은 필요한 내용들만을 장황하지 않고 알기 쉽게 설명했기에, 누구나 읽고 이해하는데 용이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다음부터가 이 책이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이 책이 세계사의 주요 사건이나 인물들에 대한 설명으로만 가득 채워져 있다면, 이 책은 다른 일반적인 세계사 책들과 똑같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이 책만이 가지고 있는 부분인, 바로 그 주제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의문사항을 정리해서 <생각을 부르는 질문, 하브루타>에서 보여주며,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서 사고를 정립하기를 유도하고 있다.
이것을 통해 사건의 핵심 개념과 배경을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했는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하며 대화와 논쟁이 가능한 것이다.
그렇게 역사적 사건에 대해 어느 정도 사고의 정립을 하게 한 뒤, <쟁점과 토론 논제>에서 쟁점이 될 만한 사항을 제시하며 그것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각각 3개씩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역사적 사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읽고 학습한 것을 토대로 능동적인 사고를 통해 논제를 파악하여, 습득한 지식이 박제된 지식이 아닌 살아 있는 지식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원래 주어진 토론 논제 이외에 추가적으로 더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추가 토론 논제'도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오는 <토론 요약서>에서는 <쟁점과 토론 논제>에서 제시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각각의 쟁점들에 대한 근거를 설명하며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토론 요약서>에 나오는 찬성과 반대의 쟁점에 대한 논거를 보다 자세하게 작성한 <찬성 측 입론서>와 <반대 측 입론서>를 보여 주고 있다.
이 책은 세계사의 주요 사건에 대한 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런 비판 능력 없이 주입해 주는 대로 역사적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전달된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통해 올바른 사관을 정립하게 도와준다.
그러한 반복적 활동을 통해 사고를 확장시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게 함으로써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에서 요구하는 글로벌한 리더의 모습을 갖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정확한 역사적 지식과 올바른 역사관 정립, 넓고 논리적 사고의 확장을 위한 길잡이 책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